청풍명월 전국시조백일장 오는 21일 개최

(동양일보 박장미 기자) 충북시조문학회(회장 윤현자)는 9회 ‘청풍명월 전국시조백일장’을 오는 21일 오전 10시 청주고인쇄박물관에서 개최한다.

시조백일장은 우리 고유의 민족 문학인 시조의 보급과 저변을 확산하기 위해 마련됐다.

대회는 초·중·고등부와 대학(일반)부 4개 부문으로 나눠 치러지며 장원 입상자는 도지사 상장이, 초·중·고 우수 지도교사에게는 도교육감 표창이 수여된다.

또 대학·일반부 장원에게는 200만원의 상금이 수여되고 충북시조문학회 회원으로 활동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이미 등단한 시조시인은 백일장에 참여할 수 없으며 참가자들은 정해진 구역에서 제한시간 내 지정된 글제로 시를 써 제출해야 한다.

대학·일반부는 신분증을 지참해야 하고 모든 참가자들은 휴대폰을 지참할 수 없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백일장에는 개인에 한해 당일 신청서 없이 참가할 수 있으며 참가비는 없다. 

단, 심사 후 입상작 중 추후에 기성문인 또는 모방작으로 판명되면 상금을 회수하고 이를 공개한다.

윤현자 회장은 “시조는 결백하고 온건한 한국인의 기상을 품고 풍자와 해학으로 세상사를 논하는 민족 문화의 자존심”이라며 “우리 고유의 민족 문학인 시조의 보급과 저변 확산을 위해 개최하는 이번 대회에 많은 참여를 기다린다”고 말했다.

문의=☏010-5492-5641.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