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조아라 기자) 충북여성살림연대는 24일 오후 청주드림작은도서관에서 ‘여성폭력, 아동학대에 대한 긴급 집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집담회는 최근 무고하게 희생당한 강남역 여성 살해 피해자를 추모하고 사회적으로 만연된 여성과 아동에 대한 폭력적 범죄를 근절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먼저 손은성 충북여성살림연대 사무처장은 ‘강남역 여성살해사건을 계기로 본 우리사회의 여성폭력과 안전문제’를 주제로 한 발표를 통해 “언론 등에서 이 사건을 ‘우발적 범죄냐? 여성혐오범죄냐?’는 불필요한 논쟁으로 몰고 가는 것은 잘못됐다”며 “이 사건은 망상증 환자의 범죄이지만 여성혐오라는 사회적 맥락을 무시하기 어렵다. 이 사건의 본질은 여성 등 사회적 약자에 대한 혐오와 무시, 차별, 폭력범죄”라고 주장했다.

최미애 전 충북도의원은 ‘아동살해 사건을 계기로 본 아동학대의 심각성과 시스템의 문제’ 주제 발표에서 “강력사건이 발생됐음에도 불구하고 속수무책인 지방자치단체와 교육청, 지방의회 등은 자신들의 활동에 대해 비판적 진단을 하고 책무를 이행하라”고 강조했다.

참석자들은 이날 집담회를 통해 범죄를 줄이기 위해서는 다각적인 대안과 개선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이들은 △청소년 학교교과목에서 인생, 철학, 인문학 교육 강화 △생애주기별 대상에 맞는 성평등 교육 실시 △청주시 공중화장실의 안전 점검 등을 제안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