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충주의료원 부지가 4년 만에 결국 충주시 소유로 넘어왔다.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옛 충주의료원 부지는 최근 충주시가 고민 끝에 충북도로부터 넘겨받아 주민들을 위한 건강복지센터 건립으로 최종 결정됐다.
4년여 동안 의료원 부지를 놓고 벌어진 충주지역의 다양한 여론은 이제 ‘가타부타’ 할 일이 없어지며 그나마 다행이다.
충주의료원이 2011년 안림동 현 위치로 이전한 뒤 그동안 지역사회에서는 여론이 양분되는 경향을 보였다. 그동안 부지 활용방안을 놓고 지역사회에서는 ‘갑론을박’ 말이 많았다.
그 과정에서 이해관계인은 물론 주민들까지 갈등에 휩싸이며 척진 사이가 돼 버렸다.
가뜩이나 잦은 선거로 인해 충주지역 여론이 양분돼 걸림돌로 작용했던 터라 의료원 부지 활용 문제도 지역사회에서 뜨거운 감자로 사실상 4년간 각인돼 왔다.
아직도 앙금이 남아 의료원 부지 얘기만 나오면 핏대를 올리는 사람들이 많다고 한다.
반사이익을 노리는 세력들이 활발히 여론을 주도했다는 추론도 나름 이유가 있다.
왜 이런 일이 발생했을까 되짚어 보면 그 책임은 지역주민 모두에게 있다는 말이 맞을 것이다. 
충주의료원이 안림동 현 위치로 옮겨간 뒤 초창기 지역사회 여론은 최첨단 의료기기 도입과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는 기대감이 부풀었다.
하지만 그 기대감은 금세 텅 빈 의료원 부지로 인한 도심 공동화와 활용방안에 대한 논란으로 이어졌다.
초기에 충주시와 땅주인인 충북도 입장은 한마디로 다양한 논의가 벌어졌고, 기대 효과를 설명하는 공무원들의 표정은 활기찬 모습으로 지역주민들에게 비춰졌다.
하지만 이 같은 열정은 곧 의료원 부지가 이로울 것도 없지만 버리기에는 아까운 ‘계륵’으로 바뀌었다. 충주시 의료원 부지를 놓고 서로가 떠넘기기식 사안으로 발전되며 일이 꼬이기 시작했다.
아파트를 짓겠다는 둥 문화예술복합시설이 들어와야 한다는 주장에다 주차장 활용까지 4년 동안 수를 헤아릴 수조차 없을 정도로 다양한 의견이 표출됐다.
결국 부결됐지만 일부에서는 의료원 부지에 아파를 지을 경우 사업 수익성 문제로 건축조례까지 바꾸려는 시도가 벌어지기도 했다.
겉만 번지르한 포장으로 변질된 의료원 부지 활용방안은 결국 건강복지센터 건립으로 종착역에 다다랐다.
시가 밝힌 건강복지센터 건립에 따른 타당성은 도심공동화 해소를 첫 번째로 꼽았고. 시민 건강과 복지를 위한 시설이 입주하는 종합건강복지타운 조성이 그 뒤를 이었다.
다소 늦은 감이 있지만 건강복지센터 건립이 확정된 이제부터라도 이 시설을 알차게 활용할 준비를 철저히 해야 한다는 여론이다.
그동안 벌어졌던 다양한 여론의 스펙트럼을 지역발전의 호기로 삼아 지역사회 모두가 중지를 모아야 할 때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