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 하네다공항서 왼쪽 엔진 화재…일본 경찰 "테러와 무관한 듯"

27일 낮 12시 40분께 일본 도쿄 하네다(羽田)공항에서 도쿄발 김포공항행 대한항공 여객기가 이륙 준비를 하던 중 왼쪽 엔진에서 불이 났으나 탑승객들은 긴급 대피해 인명 피해는 없었다.

교도통신과 NHK에 따르면 당시 비행기에는 승객 302명과 승무원 17명 등 319명이 타고 있었으나, 엔진에서 연기가 난 뒤 곧바로 대피해 부상자는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30여명의 승객이 대피 과정에서 컨디션 이상을 호소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큰 부상자는 없는 것으로 도쿄소방청은 파악하고 있다.‘

▲ 27일 낮 일본 도쿄 하네다 공항에서 도쿄발 서울행 대한항공 여객기가 이륙 준비를 하던 중 왼쪽 날개에서 화재가 발생, 긴급 출동한 소방대원들이 불을 끄고 있다.

NHK 등에 따르면 화재가 발생하자 승객들은 승무원의 안내에 따라 불이난 엔진의 반대편인 오른쪽 비상구를 통해 속속 탈출했다. 이들은 공항 활주로 인근 공터로 대피해 있다가, 공항측에 제공한 셔틀버스를 이용해 공항 국제선 청사로 이동했다.

도쿄소방청에 따르면 대한항공측으로부터 이날 낮 12시 44분께 화재 발생 신고가 접수됐다.

이에 공항측과 소방 당국은 소방차 60대 안팎과 소방대원, 경찰 기동대원 100명 이상을 긴급 투입해 화재 발생 30분만인 오후 1시 10분께 진화 작업을 완료했다.

▲ 27일 낮 일본 도쿄 하네다 공항에서 도쿄발 서울행 대한항공 여객기가 이륙 준비를 하던 중 왼쪽 날개에서 화재가 발생했다. 화재 진압을 위해 출동한 소방대원들이 현장을 정리하고 있다.

일본 국토교통성에 따르면 이 비행기는 하네다에서 서울로 향하려던 대한항공 보잉777기로, 이륙하기 위해 활주로를 이동하던 중 왼쪽 엔진에서 화재가 발생했다.

경찰은 지금까지 조사 결과 공항이나 항공기에 수상한 사람이나 물체가 발견되지 않았던 점으로 미뤄 테러와는 무관한 엔진 이상에 따른 것일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정확한 원인을 조사하고 있다.

국토교통성과 하네다공항측은 화재가 발생한 하네다공항 C활주로는 물론 주변 활주로도 잠정 폐쇄해 항공기 운항이 일시 중지됐다.

한국 외교부 관계자는 "탑승자는 모두 안전하게 대피해 부상자는 없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일본 미에(三重)현 이세시마(伊勢志摩)에서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이틀째 일정이 진행되면서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 등 주요국 정상이 일본에 집결한 상황에서 항공기 화재가 발생하면서 일본 경찰은 테러 가능성에 긴장하는 모습이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