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승주(편집국 부장/ 제천단양지역담당)

▲ 장승주(편집국 부장/ 제천단양지역담당)

제천지역 상가밀집 지역과 주택 골목 등이 불법주차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
특히 상가들이 밀집한 청전동 야외음악당 일원의 도로는 저녁시간대 도로가 불법주차 차량으로 인해 차량이 교행 할 수 없을 정도로 심각한 지경이다.
제천시는 막대한 예산을 들여 주차타워를 건립하는 한편 단속 카메라까지 설치했지만 불법 주차는 여전하고 불편을 호소하는 민원만 늘고 있다.
주차타워의 경우 유료로 운영되고 있어 주차차량이 몇 대 정도에 불과하다.
이 지역은 상가 뿐 아니라 아파트, 원룸 등이 밀집돼 있어 주차공간이 부족한 점을 감안해 퇴근 시간 이후에는 단속을 하지 않고 있고 있어 밤 시간대에는 상황이 더욱 심각한 실정이다.
이 같은 주차 문제는 수년 째 이어지고 있으나 뾰족한 대책이 없었다.
이에 제천시가 해묵은 난제를 풀기 위해 이 지역상인 및 주민들과  대책회의를 갖고 고질적인 불법 주·정차와 주차난 해소를 위해 청전공원 주차타워 무료 개방, 일방통행 구역 확대, 불법 주차 단속 확대 등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참석 주민 대다수는 청전공원 주차타워 무료 개방에는 찬성했다.
반면 일방통행 구역 확대 방안에 대해서는 아파트 주민들의 불편을 감안해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청전공원 주차 타워 무료 개방은 해마다 적자가 크게 늘어날 수 있어 제천시로서는 부담이 크다.
주차타워를 무료 개방할 경우 주차난 해소에는 다소 도움이 되겠지만 개인 차량의 장기 주차, 제천시 세수 감소 등 부작용이 우려되는 만큼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는 것.
이 지역 불법주차가 날이 갈수록 심해지면서 청전동 주차타워 무료 개방이 주민들의 호응을 얻고 있는 가운데 제천시가 해묵은 난제를 풀 명쾌한 해답을 내 놓길 기대해 본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