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 장애물 레이더 감지기술 등

국토교통부가 교통사고 충격을 줄일 수 있는 가드레일, 레이더 센서를 이용한 도로 장애물 검지시스템 등 4건을 교통신기술로 지정 했다고 6일 밝혔다.
31호로 지정된 중앙분리대 및 가드레일 단부 처리시설은 충격분리형(브레이크 어웨이) 지주를 중앙분리대 및 가드레일 단부에 설치, 차량과의 충돌 시 상·하부 지주를 연결하는 볼트가 이탈되고 중앙분리대 및 가드레일의 레일이 차례로 겹쳐지면서 충격을 단계적으로 분산·흡수하는 기술이다.
이 기술을 적용할 경우, 중앙분리대 및 가드레일 충돌 등의 교통사고 발생 시 인명 피해가 감소하고 구조물 파손이 최소화돼 유지관리비를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32호로 지정된 레이더 센서 기반 실시간 돌발 상황 검지 시스템은 도로에 설치한 레이더 센서를 통해 수집된 정보를 이용해 도로상의 장애물(정지차량, 역주행, 낙하물 등)을 인지, 분석 및 판단하고 해당 정보를 운전자와 도로관리자에게 제공하는 기술이다.
도로상의 돌발 상황을 실시간·전천후로 자동 검지하고 이에 대한 정보를 운전자 및 도로관리자에게 실시간으로 제공함으로써 1·2차 사고를 예방, 도로 혼잡을 완화하는 등 도로 관리·운영의 효율성이 증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33호로 지정된 아스팔트 콘크리트 차선도색 및 노면 표시 기술은 아크릴계 주재와 부재의 중량비(%)가 50:50인 상온경화 형 차선도색용 도료를 2액 2공정용 차선도색 전용장비(주·부재용 2개 노즐 및 V자형 분사구로 구성)를 이용해 상온에서 도포하는 아스팔트 콘크리트 차선도색 및 노면 표시 시공 기술이다.
이 기술은 차선 도색용 도료의 가열공정이 필요 없고 도료 분사 노즐이 막히지 않아 연속 기계시공이 가능해 차선 도색 공정의 단순화 및 시공의 편리성을 도모할 수 있다. 또 기존의 시공 과정에서 도료 혼합 시 믹서 내부, 분사노즐에 발생하는 수지응고 폐기물과 수지 가열시 발생하는 대기오염을 저감해 친환경적인 시공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34호로 지정된 초속 경 콘크리트 맨홀인상 보수공법은 원형과 직선의 절단이 가능한 장비를 이용한 포장 절단기술 및 6지점 높이조절 장치를 이용한 기술과 파이프 쿨링 장치를 설치한 전단면 초속경 콘크리트를 적용하는 맨홀인상 보수 공법이다.
이 기술은 다양한 커팅(원형·사각맨홀 등), 중심축 이동 등이 가능한 멀티 소형화 절단장비를 이용하므로 맨홀 틀의 형상과 현장 여건(인접맨홀 동시 보수 등) 등에 따라 다양한 포장의 절단이 가능하고, 파이프 쿨링 장치로 수화열을 저감하면서 보수층 전단면에 초속 경 콘크리트를 1회 단층 타설, 내부 균열 발생이 방지되고 신속한 시공이 가능해 편의성 및 효율성 향상이 기대된다. 높이조절도 가능하다.  6지점 높이조절 장치를 통해 정밀한 높이 조정이 가능해 도로의 끝단이나 굴곡이 많은 부분에도 적용이 가능해 도로의 선형을 고려한 정밀 시공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교통 신기술 지정으로 개발자들은 신기술 인증표시(NET) 획득, 입찰 참가 시 가점, 일정기간(통상 5~7년) 신기술 보호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