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6월 말까지 1년 동안 백지화 활동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충북도의회가 경북 상주시의 문장대 온천개발 저지를 위한 지원 사격에 나섰다.

충북도의회 문장대온천개발저지특별위원회는 8일 1차 회의를 열어 임회무(괴산·새누리당) 의원을 위원장에, 임순묵(충주3·새누리당) 의원을 부위원장에 각각 선출했다.

특위는 전체 7명의 의원으로 구성돼 내년 6월 30일까지 문장대 온천개발 저지 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임 위원장은 “충북도민의 생존권과 환경권을 지키도록 문장대 온천개발을 반드시 백지화시키겠다”고 강조했다.

임 부위원장도 이날 열린 348회 정례회 1차 본회의에서 5분 발언을 통해 “재 점화된 문장대 온천개발을 저지하기 위해 각계각층이 역량을 모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도의회 차원에서 환경단체 등을 도와 문장대 온천개발 저지 활동에 나설 테니 20대 국회는 온천개발을 막을 수 있는 온천법 개정안이 통과되도록 적극 나서달라”고 요청했다.

임 부위원장은 “충북도 역시 불필요한 논쟁이 종식될 수 있도록 법적·과학적 논리를 조속히 마련해 더는 문장대 온천개발 문제로 도민이 피해보지 않도록 분발해달라”고 주문했다.

문장대 온천개발 지주조합은 1992년 관광지구로 지정된 상주시 화북면 운흥리 일대에 종합 온천장과 스파랜드, 호텔, 콘도, 간이골프장, 상가, 야영장 등을 조성하겠다는 구상을 처음 공개했다.

하류지역인 충북은 환경오염을 이유로 즉각 반대에 나섰다.

2003년과 2009년 두 차례 법정 공방까지 가는 논란 끝에 대법원은 모두 충북의 손을 들어줬다. 지주조합 측은 2013년에도 재추진에 나섰다 환경영향평가에 막혀 사업을 중단했다.

하지만 상주시는 지난 4월 29일 ‘문장대온천 관광지 조성사업 환경영향평가(재협의) 초안보고서 공람과 관련한 협의 공문’을 괴산군에 보내며 논란에 다시 불을 지폈다.

괴산군은 지난 5월 20일부터 7월 15일까지 군 환경수도사업소에서 초안보고서를 공람하고 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