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단법인 두꺼비친구들 등 33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청주 도시공원 지키기 대책위원회'는 8일 청주시청 브리핑룸에서 발족 기자회견을 열고 도심공원 개발을 저지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최지현>

(동양일보 박재남기자) 청주시에서 추진중인 장기 미집행 도심 공원 민간개발에 충북 환경단체들이 제동을 걸고 나섰다.

사단법인 두꺼비친구들 등 33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청주 도시공원 지키기 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8일 오후 청주시청 브리핑실에서 발족 기자회견을 열고 도심 공원 개발을 저지하겠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청주시는 장기 미집행 도시공원 일몰제 해결 방안으로 근린공원을 민간이 개발토록해 숲을 훼손하려 한다”며 “계획대로 추진되면 맑은 공기를 공급할 충북대 면적 규모의 녹지가 도심에서 사라지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또 “도심 공원을 훼손한 자리에 1만3400가구의 아파트가 들어설 것으로 계획”이라며 “청주의 대기 질과 생태환경, 삶의 질이 악화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청주에서는 서원구 모충동 매봉공원, 수곡동 잠두봉공원 등 9곳의 민간개발이 추진되고 있으며 이 중 4곳은 승인이 완료됐다.

장기 미집행 도시공원 개발은 도시계획시설상 공원으로 묶여 있으나 장기간 공원 역할을 하지 못한 채 방치된 토지를 민간사업자가 매입, 70%는 공원으로 가꾸고 30%는 주거지역으로 조성하는 사업이다.

지방재정이 열악한 대부분 지자체는 도시계획법 개정에 따라 2020년 7월 1일 장기 미집행 도시공원 용도가 자동으로 없어지는 이른바 ‘일몰제’의 대책으로 민간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박재남>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