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시설물 전산화사업 정부조달 방식 안써 업체들 기피

업계 “평가위원이 좌지우지” 불만 제기… 결국 입찰 재공고

(증평=동양일보 한종수 기자)증평군이 시행 예정인 지하시설물 전산화사업이 공정성 논란에 휩싸였다.

당초 8일까지 제안요청서를 마감하고 10일 협상에 의한 계약을 진행할 예정이었던 군은 이날까지 제안서를 제출한 업체가 1곳 밖에 없어 9일 재 용역입찰공고를 홈페이지에 게시했다.

군에 따르면 사업비 38억5000만원을 들여 오는 2018년까지 도로, 상하수도 등 관내 12.78km를 대상으로 지하시설물을 전수 조사해 전산화 작업을 마무리한다.

도내에서는 군을 비롯 음성, 단양군이 미 시행 자치단체고 현재 괴산군은 작업을 수행 중에 있다.

이와 관련, 군은 지난달 31일 심사위원 모집공고를 게시했고 8일까지 해당 업체로부터 제안요청서를 제출받아 10일 오후 2시 군청 소회의실에서 적격심사를 진행할 예정이었다.

마감시한인 8일까지 1곳만 제안서를 제출해 군은 오는 16일까지 입찰참가 등록 및 제안서 제출을 연기했다.

또 제안서 평가위원회 일정은 추후에 입찰참가 업체에게 개별 통보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증평군은 재정 조기집행 실적이 낮아 협상에 의한 계약으로 사업자를 선정키로 하고 사업을 진행했으나 일부 업체가 제안서 평가방법에 대한 공정성에 의문을 제기하면서 입찰 참가율이 저조했다는 후문이다.

7명으로 평가위원을 구성해 고득점 순에 의해 결정하고 합산점수가 동일할 경우, 기술능력 평가점수가 높은 제안사를 협상대상자로 선정할 계획이었지만 제안서 평가방법 자체에 대한 공정성 답보가 쉽지 않다는 주장이다.

이 업계 관계자는 “제안서 평가는 말 그대로 평가위원이 결정하기 때문에 조달청을 통한 입찰과는 성격이 크게 다르다”며 “업체의 인맥, 영업활동 등에 따라 충분이 좌지우지 될 소지가 있다”고 전했다.

군 관계자는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의한 법률 시행령 13조 규정에 따라 자격 요건을 갖춘 업체를 대상으로 과업을 진행할 예정”이라며 “공정성 시비가 일지 않도록 사업자 선정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