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김수민(여·30) 의원(비례대표 7번)을 둘러싼 의혹이 불법 정치자금 수수에서 비례대표 공천 과정으로 일파만파 확산되고 있다.
20대 국회 최연소로 리베이트 의혹의 중심에 있는 김 의원은 일종의 청년비례 개념으로 영입됐다. 선거홍보 업체로부터 리베이트를 받은 혐의로 검찰에 고발된 김 의원이 공천 과정에서 특혜를 입었다는 의혹이 제기되는 가운데 비례대표 공천을 결정지은 지도부에서도 김 의원에 대한 정보조차 제대로 알지 못한 채 공천이 이뤄졌다는 사실이 속속 밝혀지고 있다.
김 의원의 ‘비례 7번’ 공천은 지난 3월 22일 밤늦게야 내정됐고, 공천 발표 당일인 23일 새벽에야 최종 결정됐다고 국민의당 핵심 관계자들이 전했다. 이때까지도 김 의원은 비례대표 신청서조차 내지 않은 상황이었다.
당시 비례대표 후보 추천을 총괄했던 천근아 전 국민의당 비례대표추천위원장은 “과학기술혁명과 교육혁명 몫으로 1·2번을, 젊은 사람(청년)으로 남녀에 따라 7번 또는 8번을 남겨놨었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국민의당 안팎에서는 과학·교육 분야 인사로 특정됐던 영입 몫 외엔 특별히 청년비례대표 등 특정된 몫이랄 게 없었다는 것이다. 일반인이 정당 비례대표 공모 기간 외에 추가로 신청 한다는 것은 상상할 수도 없는 일이다.
김 의원이 일반적인 비례대표 공천 신청자들과 달리 공천자 발표 당일에야 ‘깜짝 공천’을 받으면서 다른 후보들이 받았던 서류심사와 면접 절차는 거치지 않았기 때문에 공정성에도 문제가 되고 있다.
더구나 전직 의원의 딸인 김 의원이 ‘허니버터칩’ 포장지 등을 디자인했다는 경력으로만 ‘청년 대표’ 몫으로 비례후보가 된 게 적절했는지도 의문이다.
김 의원이 한때 인기를 끌었던 과자포장지를 디자인한 벤처 사업가라면서 국민의당에 청년 대표로 발탁됐지만, 과연 실업난을 비롯해 청년층의 고충을 대변할 수 있는 대표성을 갖고 있느냐는 지적을 받고 있다.
정치권은 2030세대의 정치 참여를 늘리겠다며 경쟁적으로 젊은 인재발굴에 나서고 있지만, 선거 때마다 각종 잡음이 끊이질 않고 있다. 지난 18대 총선에서 친박연대 비례대표 1번을 받아 30살 최연소 국회의원으로 주목 받은 양정례 전 의원은 당시 17억원에 달하는 공천헌금 제공 사실이 뒤늦게 드러나 징역 10월, 집행유예 2년형을 선고 받고 의원직을 상실했다.
이번 20대 총선에서도 새누리당과 더민주 모두 공천책임자의 가족이나 지인이 청년 비례로 추천됐다가 공정성 논란에 휩싸였다. 더민주 최유진 청년비례 예비후보 아버지가 일부 비대위원과 친분이 있는 사실이 드러나 결국 사퇴하기에 이르렀다. 젊은층들의 목소리를 대변하고자 각 정당이 선거 때마다 청년비례대표를 등용하고 있지만, 실상은 유력 집안 자녀들의 정치권 입문 창구로 전락하고 있다는 비판의 대상이 되고 있는 것이다.
당 홍보비 리베이트 의혹으로 검찰 수사를 받는 김 의원은 검찰 조사와 별개로 정치적 책임을 져야 한다는 따가운 여론에 귀 기울여야 할 것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