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조아라 기자) 도농복합형이라는 충북의 환경적 요소를 반영한 성인지적 안전정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박홍주 충북성별영향분석평가센터장은 16일 충북미래여성플라자에서 열린 ‘2016년 충북도 성 주류화 포럼’에서 이와 같이 강조했다.

충북성별영향분석평가센터가 주관한 이날 포럼에서 박 센터장은 ‘젠더 관점에서 바라본 충북의 안전정책’을 주제로 한 발제를 통해 “피해자 보호시설이나 범죄예방을 위한 폐쇄회로(CC)TV 등 안전 인프라가 잘 갖춰진 도시와 비교해 농촌은 여성과 같은 사회적 약자의 범죄 피해로부터 무방비로 노출된 상태”라며 “치안이 미치지 못한 농촌 지역 여성들을 위한 촘촘한 안전망 구축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또한 “지자체나 경찰, 여성단체 등 관계기관들이 민관 안전네트워크를 구성해 기본정책을 만들 때부터 여성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농촌지역 안전 인프라 확보를 위해 예산지원도 확대해야 한다”고 밝혔다.

박 센터장은 “여성폭력 가해자에 대한 처벌 수위가 높아지고 보호지원이 확대되고 있지만 범죄 피해에 대한 두려움은 증가하고 있다”며 “도민의 안전 정책 체감도나 실질적인 환경개선 효과에 대한 평가가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역안전지수와 지역성평등지수의 격차 해소 방안이 필요하다”며 “안전정책에 대한 시민의 인지도, 체감도, 안전 효과에 대한 전반적인 정책 평가 및 요구도 조사가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강희영 서울시여성가족재단 연구위원은 ‘여성과 안전, 그리고 재난재해’를 주제로 한 발제에서 안전에 대한 성별고정관념을 지적하고 여성 안전의 범주를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진 토론에서 문지영 한국여성정책연구원 부연구위원은 “여성안전 범주를 어디까지로 설정할 것인가가 중요하게 논의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정선희 충북여성연대 공동대표는 “우리 사회 곳곳에 존재하는 성차별적 인식과 구조적 성별체계를 바꾸려는 노력 없이 여성 안전을 지원하는 치안과 행정은 공허할 뿐”이라며 “향후 충북에서 시행되는 안전 대책에 대해 성인지 컨설팅과 모니터링이 촘촘히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