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문턱 높았던 4∼7등급 대상…대출 한도 2천만원

9개 은행에서 7월5일부터 연 6∼10%대 중금리 신용대출 상품을 판매한다.

은행문턱이 높아 저축은행 대출이나 카드론을 이용해야 했던 신용도 4∼7등급자도 최대 2000만원까지 제2금융권보다 낮은 금리로 신용대출을 받을 수 있다.

NH농협, 신한, 우리, KEB하나, IBK기업, KB국민, 수협, 제주, 전북 등 9개 은행은 23일 명동 은행회관에서 서울보증보험과 보증보험 협약 체결을 맺고 다음 달 5일 보증보험 연계 중금리 상품인 '사잇돌 대출'을 출시하기로 했다.

앞서 우리은행이 지난해 5월 서울보증보험과 연계해 모바일로 최대 1000만원을 빌려주는 중금리 신용대출 상품을 시범적으로 출시했는데 이를 전 은행권으로 확대한 것이다.

주요 대출 대상은 서민정책금융상품을 이용하기에는 소득이나 신용이 양호하거나 사회초년생, 연금수급자 등 상환능력은 있지만 은행 대출이 어려운 신용도 4∼7등급자이다.

은행권의 1∼3등급 대출 비중은 2012년 69%에서 작년 말 79%로 증가해 4등급 이하 중신용자의 대출이 갈수록 어려워지는 추세였다.

근로소득자(재직기간 6개월 이상)는 연소득이 2000만원, 사업소득자와 연금수령자는 1200만원 이상이어야 대출을 받을 수 있다.

1인당 대출한도는 2000만원이며, 거치 기간 없이 최장 60개월 안에 원리금을 균등상환해야 한다. 중도상환수수료는 면제된다.

대출금리는 보증보험료(연 1.81∼5.32%)와 은행 수취분을 합해 연 6∼10%대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9개 은행 전국 6018개 지점 창구에서 대출신청을 할 수 있으며, 우리은행과 신한은행에서는 대출요건만 충족할 경우 모바일뱅킹으로 당일 사잇돌 대출을 받을 수 있다.

9월에는 대구, 부산, 경남, 광주 등 지방은행 4곳이 사잇돌 대출을 추가로 출시할 예정이다.

여신규모 목표는 은행권 5000억원 한도로 정하고 향후 운용 추이에 따라 규모 확대를 결정하기로 했다.

은행권과 서울보증보험은 사잇돌 대출 운용 추이에 따라 보증요율, 보증구조를 탄력적으로 조정해 상품을 지속적으로 보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금융위원회도 사잇돌 대출 출시 등을 발판으로 은행권의 서민금융을 평가할 때 중금리 대출 실적을 크게 반영하는 등 중금리 대출시장을 활성화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이날 은행회관에서 사잇돌 대출 출시 준비상황을 점검하고 사잇돌 대출이 현재 중금리 시장의 신용공백 문제를 개선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했다고 평가했다.

저축은행권도 9월 중 서울보증보험과 연계한 중금리 상품을 내놓을 계획이다.

이를 위해 8월 중순부터 대부업체명을 제외한 모든 대부업 신용정보를 저축은행에 공유하고, 저축은행권 보증보험 연계 신용대출자의 신용등급 하락을 완화하고자 신용조회회사(CB)의 신용평가체계를 개선하는 작업을 9월까지 마무리할 예정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