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지역 발전을 선도하게 될 충주메가폴리스 산업단지가 22일 준공됐다.
이날 준공식에 참석한 1000여명의 시민들은 서충주신도시라는 새 이름으로 넓게 조성된 산업단지 부지를 직접 눈으로 확인한 뒤 다들 놀라는 표정을 지었다. 이날 행사에 초대된 대다수 시민들은 메가폴리스 산업단지의 진행 과정에 대한 설명을 듣고 지역발전의 호기를 맞았다는 설렘이 가득했다.
메가폴리스 산업단지의 사전 계획과 조성 과정을 되돌아보면 공무원과 선출직 공직자들의 노력을 칭찬해줄 만하다. 중소도시 규모로 볼 땐 커다란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해냈다는 평을 얻기에 충분할 정도다.
여기에 이 단지에 포함된 외국인투자지역이 33만㎡로 곧 확정될 것이라는 소식까지 들려 충주지역은 이래저래 발전의 호기를 맞았다는 분위기다. 외국인투자지역 지정권자는 충북도지사지만, 최종 심사는 산업통상자원부에서 결정하는 행정절차를 밟게 된다.
7월 초 외투지역으로 확정될 경우 충주는 그야말로 어느 중소도시보다 고용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는 도시로 바뀌게 된다.
이미 충주시는 외투지역 확정에 대비해 기업체 3곳과 물밑 협상을 끝낸 상태로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최종 심사가 확정될 경우 곧바로 공장설립을 위한 만반의 준비를 끝냈다고 한다.
공장 증설 문제로 충주로 이전해 둥지를 틀게 될 유망기업 2곳과 외국계 기업 1곳의 고용 계획은 2000여명 선이라는 게 시청 공무원들 사이에서 흘러나오고 있다. 충주지역 인구비례로 볼 때 매우 큰 수치다.
하지만 지금부터라도 시청 공무원들이 정신 바짝 차리지 않으면 ‘남 좋은 일만 했다’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주변 사람들이 취직할 수 있는 가능성과 지역발전을 위한 호재라는 듣기 좋은 소리에 매몰될 경우 시민을 위한 행정력은 뒤쳐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과정을 잘 이행해 놓고도 섣부른 판단을 하거나 승리의 축배를 들 때 이주해 오는 무임승차를 하는 사람들 얘기다. 충주시는 정주여건이 완성될 경우 인구 3만명 이상이 서충주신도시로 이주할 것이며 이에 따른 인구증가가 예상된다는 분석치를 내놨다.
물론 거주 이전의 자유가 헌법에 보장돼 있고 국민 누구나 ‘일 따라 돈 따라’ 서충주신도시로  이주할 수는 있다.
하지만 충주메가폴리스 산업단지에 공장이 들어서고 정주여건이 잘 갖춰지는 1~2년 후에 ‘굴러온 돌 박힌 돌’ 논란이 불거지면 그땐 이미 행정력이 한계를 보일 수밖에 없다. 충주 지역민들에 대한 배려가 선행돼야 한다는 이야기다.
충주 시민들에게 좀 더 나은 직장을 제공하고 살기 좋은 충주를 만들기 위해 공무원들이 미리 준비를 하고 치밀하게 계획을 세우지 않으면 사전에 세워 논 장밋빛 청사진은 헛일이 될 수도 있다.
충주발전의 원동력이 될 메가폴리스 산업단지가 충주시민들에게 많은 이익이 돌아갈 수 있게 공무원들이 행정을 추진해야 하는 이유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