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조석준 기자)최근 온 나라를 떠들썩하게 했던 대우해양조선.

경기불황으로 힘들다던 대우조선에 전 국민으로부터 13만5000원씩을 거둔 7조원 이라는 막대한 공적자금이 투입됐지만 오히려 18조원의 부실을 낳았다.

나랏돈은 빼먹는 사람이 임자일까. 회사대표와 임원 등은 방만 경영을 일삼았고 정치권 낙하산 인사들은 거수기 역할만 하며 고액 연봉 챙기기에만 급급해 했다.

또 8년간 180억원에 이르는 회삿돈을 횡령해 구속된 임모 차장은 내연녀와 함께 2억원이 넘는 최고급 명품시계를 차고 고급 외제승용차를 7대나 굴렸으며 부산 해운대 아파트와 호텔, 사우나건물 2채를 매입했다. 이것도 모자라 주식에 10억원을 투자했으며 범행 기간 중 결제된 신용카드 대금만 18억원에 달했다.

이들이 국민의 혈세로 돈 잔치를 벌이는 동안 회사의 부채는 눈덩이처럼 불어났고 이러한 영업 손실을 덮기 위해 분식회계까지 동원됐다.

정부는 회사의 경영정상화를 위해 쓰여 져야할 돈으로 개인 재산을 불리고 사치행각을 벌인 대우조선에 최대 6조원의 구조조정 자금을 추가로 투입, 국민 한사람 당 11만6000원씩을 더 납부하게 된 셈이다.

‘돈은 버는 것보다 쓰는 것이 더 중요하다’란 말이 있다. 만약 사라진 13조원의 공적자금으로 시급한 경제기반시설이나 청년실업, 복지 등에 투입됐더라면 어땠을까.

썩을 때로 썩은 대우조선 자체도 문제지만 관리·감독의 책임이 있는 대주주 산업은행, 금융당국 어디 한곳 기능이 제대로 작동한 곳이 없다.

더욱이 천문학적인 공적자금이 투입된 회사에서 드러난 총체적 부실과 부조리에도 불구하고 사건의 진짜 실체와 책임 소재는 전혀 드러나지 않고 있다.

이렇게 아무도 책임지지 않고 책임지려 하지 않는 주인 없는 회사에 왜 계속 국민의 혈세가 투입돼야 하는지 의문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