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를 지나는 중부내륙선철도 충주역~살미간 6공구 약 12km 구간이 최근 지중화 방식으로 확정됐다. 그동안 이 지역을 통과하는 철도노선을 두고 지역주민들은 재산권뿐만 아니라 소음과 진동, 지역 단절문제 등을 거론하며 주민 요구를 수용해 달라고 호소했었다. 해당지역 주민들은 현장 실사를 나온 심사위원들을 향해서도 쓴소리를 했다고 한다.
이 구간은 국내 대기업 2곳이 설계와 공사를 통틀어 맡게 되는 턴키방식으로 입찰이 이뤄져 결국 이 지역을 통과하는 전 구간을 지중화 하는 방식을 제출한 현대건설이 공사를 따냈다. 내년 초 착공하는 이 구간은 설계비를 포함해 2500여억원 정도 공사비가 소요된다.
철도가 지나는 이 구간은 여러 개 취락으로 흩어져 있는 도심 구간으로 형성돼 있다.
이 구간은 지난 2009년 국토교통부가 기본계획고시를 통해 지상과 교량 공법으로 마을을 통과하는 노선으로 이미 계획이 잡혀 있었다. 국토교통부 고시가 확정되자 이 지역 주민들은 줄기차게 철도노선 지중화를 요구해 왔다. 국회에서 지역주민들과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토론회를 열어 다양한 의견을 수렴했고, 지역주민들의 애로사항을 공유하기 위한 토론회도 수차례 열었다.
충주시 공무원들은 주민들의 의견과 국회토론회에서 나온 결론을 토대로 정부 부처와 철도시설공단, 설계용역 업체 등은 물론이고 지역주민들 찾아다니며 설득 작업을 벌였다.
지역주민들 편에 서서 예산을 투입해 대안노선 검토를 위한 용역도 추진했다.
게다가 철도시설공단 관계자들을 설득하기 위해 공단을 수시로 방문해 나중에는 핀잔을 듣을 정도였다고 하니 그 노력이 가상하기는 하다. 충주시와 지역구 국회의원 등이 주민들의 요구조건을 반영하기 위해 상당한 노력을 기울였다는 사실은 입찰 결과를 보고도 알 수 있다. 이런 노력의 결과로 이 구간을 지나는 철도노선은 12km 구간 대부분이 터널로 건설된다.
공법은 땅 밑을 파 들어가는 굴진 방식이 아니라 철로가 설치되는 부지의 흙을 지상에서 퍼내 터널 구조물을 설치한 뒤 다시 흙을 되메우는 개착식 공법으로 진행된다.
터널 천장 부분과 지상과의 거리는 약 4m 정도가 떨어져 있고 지하 철도노선 중심부 기준으로 지상에 있는 양쪽 25m 정도는 보상이 이뤄져 토지의 활용도를 높이게 된다.
시청 담당부서 주관으로 오는 5일 기본설계 확정내용을 주민들에게 알리는 주민설명회를 연다고 하니 지켜볼 일이다.
충주시는 이 자리에서 나오게 될 보상 문제와 이주 대책 등 주민들의 다양한 민원과 요구사항을 청취해 시공업체에 반영하도록 행정력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한다.
최근 ‘협치(協治)’라는 단어가 자주 등장한다. 무언가를 결정하기에 앞서 협의와 공감대 조성을 먼저 하겠다는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충주시청 공무원들이 ‘협치’를 통해 이뤄낸 성과가 지속될 수 있도록 지역주민들의 성원과 관심이 필요한 시기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