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리부종 등 각종 질환 유발, 굽 높이 2.3~3㎝ 신발이 적당

본격적인 무더위가 시작되면서 여름철 옷차림에 신경을 쓰는 여성들이 늘고 있다.

특히 다리가 날씬하고 예뻐 보이게 하는 시각적 효과를 거둘 수 있는 높은 굽의 '하이힐'은 대표적인 여름 여성패션 아이템이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하이힐을 오랫동안 신게 되면 발목·허리에 무리를 주고 다른 신발보다 불편하므로 과도하게 온몸 근육을 사용해 피로를 유발할 수 있다고 3일 경고했다.

우리 몸은 뼈, 근육, 근막 등이 균형을 이루면서 서서 활동하거나 걷게 되는데 하이힐은 이 같은 몸의 전체적인 균형을 붕괴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종하 경희대병원 재활의학과 교수는 하이힐을 자주 신으면 발목염좌, 다리부종, 굳은살 및 티눈 등 다양한 발목 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고 전했다.

이 교수는 "하이힐은 발목에 있는 아킬레스건을 긴장시켜 단단하게 만들기 때문에 날씬해 보이려다 오히려 발목이 굵어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 평소 허리 관절이 좋지 않거나 척추에 문제가 있는 여성은 상태를 더욱 악화할 수 있으므로 하이힐을 싣는 것을 최대한 자제해야 한다.

이 교수는 "하이힐을 자주 신으면 엄지발가락이 새끼발가락으로 휘게 되면서 그 뼈가 바깥으로 튀어나오는 '무지외반증'이 생길 가능성도 있다"고 지적했다.

하이힐과 반대로 굽이 없는 '플랫슈즈' 역시 발목 건강에 그다지 좋지 않다.

인간이 서 있을 때 체중을 가장 실리는 발뒤꿈치에 무리가 가게 함으로써 '족저근막염'을 생기게 하기 때문이다.

족저근막염은 발 뒷부분에 염증이 생기면서 인근 부위에 통증을 동반해 뻐근한 증상을 유발하는 질환이다,

정비오 경희대병원 정형외과 교수는 "적절한 신발 굽의 높이는 2.5~3㎝"라며 "또 뾰족한 굽 보다는 넓은 굽이 발 건강에 좋다"고 말했다.

이어 "하이힐은 하루에 6시간 이하로 신고 일주일에 3~4회를 넘지 않도록 주의하며 낮은 굽의 구두와 번갈아 신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