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동양일보 임규모 기자)정부·LH 사업비 535억 투입

행복도시 S-2생활권에 조성

미래대응 주택기술 개발

정부와 LH가 총 사업비 535억(현금 371억, 현물 164억)을 투입해 행복도시 S-2생활권(가람동 711번지) 1만9685㎡ 부지에 ‘주택성능연구개발센터’를 건립한다. 사업은 단계별로 추진하게 된다.

LH(한국토지주택공사)는 1일 박상우 사장, 행복청장,세종시장,국토부주택정책관,국가기술표준원장 등 내외 부 인사 및 관련업계 종사자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주택성능연구개발센터’ 기공식을 개최했다.

‘주택성능연구개발센터’는 소음진동, 결로, 실내공기환경 등 주택의 기본적인 성능을 테스트하고, 그린리모델링, 저탄소·저에너지 주택 기술개발 등 미래대응 주택기술을 개발하는 종합 연구·실험시설이다.

1단계 사업은 연구실험동, 맞동풍실험동, 연구사무동, 종합실증주택 18세대를 포함해 연면적 1만1074㎡규모로 2018년 10월 완공된다. 2단계 사업은 주거안전실험동과 미래주택기술개발을 위한 6세대 실증주택을 추가해 2020년 최종 완공하게 된다.

LH는 2018년 11월 1단계 사업 준공과 동시에 운영을 시작할 계획으로 국토교통연구 인프라구축 및 운영지침에 의거 관련업계 종사자 누구나가 쉽게 이 시설을 이용할 수 있어 연구실험시설이 부족한 중소기업에도 큰 도움이 될 예정이다.

또 주택성능연구개발센터는 KS 및 국제 규격에 의해 설계돼 표준화된 시설에서 일체화된 프로세스에 따라 주택성능을 종합적으로 시험인증, 연구 실험하는 국내 유일의 국가인프라시설이 될 전망이다.

LH 박상우 사장은 기념사를 통해 “주택성능연구개발센터가 하자 없는 주택 건설과, 미래주택기술의 전초기지로 역할을 다하기를 기대한다.”며“정부정책 수립, LH 사업연계 실용화, 데이터 품질확보 및 공공성 제고로 우리나라 주택기술개발을 선도하고 미래를 준비하는 센터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