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래수(편집국 부장/대전지역 담당)

7월 1일 후반기 개원을 한 7대 대전시의회가 총체적인 난맥상을 보이고 있다. 의장단을 비롯한 후반기 원 구성과 관련, 본회의장에서 선출해야 하는 의장단과 상임위원장단을 사전 조율이라는 미명 아래 내정하려 했기 때문이다. 경선 과정에서 우려되는 불화를 차단한다는 목적이지만 수긍하기 어렵다. 누구든 의장직에 뜻이 있다며 후보로 등록과 정견 발표를 통해 동료 의원들로부터 평가 받으면 된다. 그런데 담합이나 다름없는 사전 조율로 내정하려 했다니 납득하기 어렵다.

대전시의회의 다수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최근 의원총회를 열고, 권중순 의원을 후반기의장 단일후보로 결정됐다고 발표했지만 전반기 상임위원장들을 비롯해 일부 의원이 반발하고 있다. 특히 회의에 참석했던 김경훈 의원은 “토의를 하자고 모아 놓고는 각본을 짜놓고 시나리오대로 결정을 내렸다”며 지난 1일 의장 후보 등록을 마쳤다

이에 일부 더민주 의원은 김 의원의 의장선거 등록을 해당행위로 간주하고 당의 강력한 조치를 요구했고, 더민주 대전시당 또한 의원총회 결정에 따르지 않을 경우 해당행위로 간주하겠다는 내용의 거의 협박성 가까운 문자메시지를 발송하며 당 소속 의원들을 압박했다.

이처럼 시민의 대의기관인 시의회가 볼썽사나운 모습을 보이는 건 대전의 불행이다. 더욱이 더민주 대전시당의 노골적인 의장선거 개입은 지방의회의 자율성을 훼손하고 대전시민을 무시하는 처사다. 민의와는 상관없이 나눠 먹기 식 밀실 야합이 계속되는 한 밥그릇 싸움은 언제든 되풀이될 수 있기 때문이다.

시민의 살림살이를 걱정해야 할 대전시의회가 되레 시민의 걱정거리로 전락한 것은 분명 불행한 일이 아닐 수 없다. 하지만 지역 민주주의의 보루인 시의회를 당리당략에 따른 정파 대결의 장으로 변질시킨 더민주 대전시당 역시 크게 반성해야 할 대목이 아닐 수 없다. 이참에 ‘나눠 먹기 식 밀실 정치’가 대전시의회에서 발붙이지 못하도록 해야 할 필요도 있다. 공정하고 깨끗한 절차를 통해 시의회를 똑바로 이끌 의장이 선출되기를 기대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