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동 향토극단 도화원 15~17일 난계국악당서 ‘율려에 비친 달’ 공연

(영동=동양일보 임재업 기자)영동군은 지역 극단 도화원(대표 김이순)이 퓨전 국악 뮤지컬 ‘율려에 비친 달’을 오는 15~17일 3일간 5차례 영동읍 부용리 난계국악당에서 공연한다고 4일 밝혔다.

90분 분량의 이 뮤지컬은 우리나라 3대 악성 중 한 명인 난계 박연(朴堧·1378~1458)의 음악 업적을 구체적으로 그렸다.

배우는 최성원(박연 역), 손건우(세종대왕 역), 문욱일(맹사성 역), 김태리(기생 백아 역) 등이다.

특히 이 뮤지컬은 박연이 조선 최초로 창제한 300㎜(尺·30㎝)인 황종척과 이를 기본으로 삼분손익법을 응용해 만든 음악의 기준 음률인 12율관을 만드는 구체적인 과정과 인간적 고뇌를 그렸으며, 행수기생 백아와의 사랑 이야기를 더해 잔잔한 재미를 살렸다.

박한열 감독은 “중국과 다른 우리 고유의 악기를 만들고 악보를 만드는 데 몸바친 박연 선생의 열정과 정성을 담으려고 노력했다”고 했다.

이번 공연은 지난 3월 충북도가 주관한 시군 특화공연 공모에서 뽑혀 도비 등 5000만원을 지원받아 제작됐다.

박연은 고구려 왕산악, 신라 우륵과 함께 우리나라 3대 악성 가운데 한 명으로 ‘국악의 아버지’라 불린다.

영동군의 그의 음악 업적을 기리고 국악을 대중화하기 위해 1965년부터 해마다 난계국악축제를 열고 있다.

공연 시간은 △15일 오후 4·7시 △16일 오후 2·5시 △17일 오후 3시.

향토극단 도화원(대표 김이순)은 서울 대학로에서 30여년간 연극·연출가·극작가로 활동해온 양강면 출신인 박한열 씨가 영동으로 귀향해 세운 극단이다.

이 극단은 지난해 5월 난계 박연 선생의 음악 생애를 그린 연극‘연악(堧樂)’을 제작, 영동 국악체험촌 개관 기념으로 무대에 올렸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