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승주(편집국 부장/제천 단양지역 담당)

 

제천시 자작동의 가축분뇨 자원화시설이 한 달여 가까이 가동이 중단되면서 지역 양돈농가들이 위기에 몰렸다.

특히 지역 양돈농가들은 한달에 1700여t에 달하는 분뇨를 처리할 길이 없어 이 같은 상황이 계속되면 폐업위기를 맞게 될 것이라며 답답한 심정을 토로하고 있다.

가축분뇨 자원화시설은 제천지역 내 13개 양돈농가의 가축분뇨를 수거해 친환경 유기질비료로 자원화하는 시설로 1만t 규모의 액비 저장조를 갖추고 하루 평균 100여t의 가축분뇨를 처리할 수 있다.

이 시설은 지난 2011년 8월 준공해 청풍영농조합에서 운영해 왔다. 제천지역 전체 양돈농가 70%가 이용하고 있다.

하지만 같은 해 가축 분뇨 액비 10t이 넘쳐 인근 자작천으로 유입되는 사고가 발생했고 영농조합은 인근 주민들과 ‘유출 사고 재발시 공장 폐쇄 요구에 응하겠다’는 취지의 약정을 마을회와 체결했다.

하지만 2012년 12월 저장소 펌프 파열로 또다시 유출사고가 발생하자 인근 마을주민들은 환경오염 등을 이유로 이 시설의 가동 중단 조치를 요구하는 소송을 제기했다.

이에 대법원은 지난 5월 26일 관련 소송 판결에서 주민들의 손을 들어 해당시설의 가동중단을 명령했고 현재까지 가동이 중단된 상태다.

영농조합 측은 마을 주민들에게 가동 중단 처분 집행을 3년간 유예해 달라고 부탁했지만 주민들과의 합의는 이뤄지지 않고 있으며, 지역 양돈농가는 직격탄을 맞고 있다.

영농조합 측은 시설 운영의 필요성과 주민 피해 방지를 약속하며 주민들을 설득하고 있지만 두 차례의 유출사고로 깊어진 주민들의 불신은 쉽게 가라않지 않고 있다.

제천시 또한 중재를 위한 다각적인 방안을 검토하고 있으나 쉽지 않다. 대법원 판결이 난 상태이고 주민들의 입장 또한 강경한 것으로 알려져 이래저래 양돈농가의 시름만 깊어가고 있다.

이 문제를 놓고 시민들은 애초 시설의 위치선택의 잘못이 있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또 3년동안 농가별 자체 시설을 확보하고 3년후에는 확실하게 중단, 철수하는 절충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있다.

중요한 것은 이 시설의 가동 중단으로 인해 지역의 양돈농가들이 폐업하는 상황까지는 가지 말아야 한다는 것. 조합은 물론 관계기관도 더 적극적인 자세로 주민들을 설득해 어떠한 형태로든 절충안을 마련해 타협점을 찾길 기대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