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미국이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사드(THAAD)를 주한미군에 배치하겠다는 결정을 함에 따라 사드 배치지역이 초미의 관심사다.

특히 충북 음성 등 후보지로 거론된 지역은 정부 발표 이후 처음으로 대규모 반대 집회가 열린데 이어 다른 지역도 연이어 집회를 열 계획이어서 사드배치를 둘러싼 반대 시위가 격화되고 있는 모양새다.

한·미 양국은 지난 8일 사드배치 사실을 공식 발표한데 이어 이달 말 배치 지역을 발표하겠다고 밝히면서 더욱 반발이 거세다.

현재 후보지는 충북 음성을 비롯해 경기도 평택, 경북 칠곡, 강원도 원주 등이 거론되고 있으나 중부권 또는 경기권 지역이 유력하다는 전망까지 나온다.

‘사드배치 반대 음성군 대책위원회’는 21일 개최하려던 ‘사드배치 반대 범군민 결의대회’를 11일로 앞당겨 가졌다.

대책위는 이날 오후 2시 음성읍 설성공원에서 3000여명이 참석하는 결의대회를 열고서 결의문 채택, 대표단 삭발 등을 펼쳤다.

대책위는 결의문에서 평화의 도시 음성이 사드배치 후보지로 거론되는 것에 분노를 금할 수 없다며 한·미 정부는 한반도 평화를 위협하고 경제 위기를 심화시키는 사드배치 계획을 철회하라는 촉구의 목소리를 높였다.

정부가 지역 여건과 주민 생존권을 고려하지 않고 사드배치를 밀어붙일 경우 끝까지 저항하겠다는 입장도 표명했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하루 앞서 성명을 통해 사드의 음성배치는 절대 불가하다는 뜻을 밝혔다. 이 지사는 음성은 인구가 계속 증가하는 신 수도권 심장부이자 바이오, 화장품·뷰티, 태양광 등 첨단 미래산업이 밀집한 국가 산업·경제의 대동맥이라며 만약 사드가 배치되면 충북은 물론 국가적으로 막대한 손실을 초래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최근 음성을 비롯한 충북 주민들이 사드배치 반대를 위해 생업을 포기한 채 대책회의, 서명운동, 궐기대회를 벌이는 등 지역 사회가 심각한 혼란에 빠져들고 있다며 신 수도권 심장부에 사드가 배치되는 우를 범하지 않기를 정부에 촉구했다.

(사)민간사회단체총연합회도 성명을 내 반기문 UN사무총장의 고향, 평화의 도시 음성에 사드 배치 반대 입장을 나타내고 지역 정치권과 전 시민단체 및 162만 충북도민과 함께 연대해 강력히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사드배치와 같이 중대한 사안은 국민은 물론 국제사회의 공감대를 얻는 과정이 반드시 선행돼야만 한다. 박근혜 정부는 역사교과서 국정화 등 그동안 반복했던 묻지마식 정책결정을 사드 배치문제에서도 그대로 되풀이해 감당하지 못할 후폭풍을 맞이하게 됐다.

국방부는 사드 배치를 결정하면서 북한의 핵 미사일 위협으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국가안위를 지키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사드 배치의 주목적이 국민 보호라는 얘기다. 그렇다면 당연히 대한민국 인구 절반이 몰려 있는 수도권 방위가 사드 배치의 전제 조건이 돼야 한다. 비수도권에 사드를 배치하는 건 수도권 방어를 포기한다는 의미나 다름없다. 정부는 반기문 UN사무총장의 고향으로 평화의 도시를 지향하는 음성에 사드 배치로 민심을 성나게 하는 일이 없길 바란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