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조아라 기자) 본격적인 휴가철이 돌아왔다. 일상을 벗어나 북적이는 산과 바다로 떠나보는 것도 좋지만 조용한 곳에서 생활에 지친 몸과 마음을 내려놓고 내면의 나와 마주해 보는 건 어떨까? 불교에서는 사찰에서 수행자의 일상을 경험하고 전통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템플스테이를 운영해 오고 있다. 충청도내에서 템플스테이를 운영하고 있는 사찰을 몇 곳을 소개한다. 한국문화연수원, 지장정사, 영량사, 부석사, 수덕사, 반야사, 영국사, 석종사 등에서도 템플스테이를 경험할 수 있다.

△갑사
공주군 계룡면에 위치한 갑사는 여름을 맞이해 특별 템플스테이를 운영하고 있다. 참가 대상과 주제를 나눠 6차까지 진행되는 이번 캠프는 새벽예불, 참선, 다도, 발우공양, 사찰순례 등 기본 프로그램에 ‘꿈이 이루어지는 여의보주 만들기’, ‘긍정 심리학 강의’, ‘내 마음에 발 담그기’, ‘소금 만다라 체험’ 등 다채로운 체험이 구성을 달리해 더해진다. 문의=☏041-857-8921.

△구인사
단양군 영춘면에 위치한 구인사의 템플스테이는 소백산의 정취를 느끼며 마음의 고요를 느끼고 편안하게 휴식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요청시 사찰 예절과 염불선을 배울 수 있으며 대중 운력에 동참할 수 있다. 3명 이상이 참여할 경우 스님과 차담을 할 수 있는 시간도 가질 수 있다. 문의=☏043-420-7397.

△마곡사
공주시 사곡면에 위치한 마곡사는 연중 다양한 종류의 템플스테이를 운영하고 있다. 특별히 오는 8월 13~14일에는 ‘수리수리 숲소리 가족 템플스테이’를 마련했다. 심대 명승지의 하나인 마곡사에서 가족 간의 소통과 화합, 힐링의 시간을 만끽할 수 있는 기회다. 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이번 템플스테이에서는 휴 소통체조와 심신이완요법으로 소통하는 시간이 마련된다. 문의=☏041-841-6226,

△반야사
영동군 황간면에 소재한 반야사는 ‘휴식형 템플스테이’, ‘또 하나의 시작(주말체험형)’, ‘난 나를 사랑해(평일 상시형)’, ‘차(茶)~차(茶)~차(茶)’ 등 4가지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손수건 염색 등 체험 프로그램은 참가자가 3명 이상일 때 운영 가능하며 미만일 때는 휴식형으로 열린다. 스님과의 만남, 호숫가 걸으며 나에게 말 걸기, 스님과의 차담, 별빛포행 등이 공통으로 진행된다. 문의=☏043-742-7722.

△법주사
보은군 내속리면에 위치한 법주사는 ‘다~ 잘될거야’ 템플스테이를 운영한다. 그동안 수고하며 애써왔던 나의 내면을 돌아보고 나 자신을 위로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 미리 신청할 경우 스님으로부터 개인 상담을 받을 수도 있다. 여름 특별 프로그램으로 ‘퐁당 여름에 빠지다’도 오는 7월 29~31일(초등부), 8월 12~14일(성인) 열린다. 풀잎 만다라, 뮤직테라피, 밤하늘 별보기, 계곡에 발 담그기 등으로 속리산 깊은 산사에서 여름을 만끽할 수 있다. 문의=☏043-544-5656.

△서광사
서산시 읍내동에 위치하고 있다. 템플스테이 참가자들은 소나무숲과 솔내음이 가득한 향기로운 사찰에서 하루를 머물며 본래의 내 모습을 찾아볼 수 있다. 깨달음의 한수를 찾아가는 여행이라는 주제 아래 운영되는 ‘바둑명상 템플스테이’가 타 사찰과 차별화된다. 바둑 대련을 통해 이뤄지는 바둑명상, 탁본체험 등이 특징적이다. 문의=☏041-664-2002, 

△영평사
세종시 장군면에 있는 영평사는 체험형, 기도형, 휴식형 템플스테이와 템플라이프 등 다양한 방식으로 운영한다. 체험형은 계절별 사찰음식 만들기, 구절초 천연비누 만들기, 구절초 꽃차 시음 등 문화 프로그램 위주로 구성되며 기도형은 스님과 상담을 통해 기도하고 수행하는 시간으로 이루어진다. 휴식형은 몸과 마음을 내려 놓고 자아를 살펴보는 재충전의 시간으로, 템플라이프는 5인 이상 단체를 대상으로 한 당일형 프로그램으로 운영된다. 문의=☏044-857-1854.

△용화사
청주시 사직동에 자리 잡고 있는 용화사의 템플스테이는 ‘나를 더욱 사랑하기(정기)’, ‘나를 찾아 떠나자(상시)’, ‘나를 찾는 참선명상(단체)’ 등으로 구성된다. 108배, 묵언수행, 참선, 차명상 등으로 근심과 걱정을 덜어 놓고 진정한 나를 찾을 수 있도록 한다. 특별 프로그램인 ‘현대인의 사찰음식’을 통해 직접 사찰음식을 만들고 시식할 수도 있다. 문의=☏043-274-2159. <조아라>

●피정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곳
△메리워드 영성의 집: 이냐시오 영신수련이 오는 19~28일, 8월 2~11일, 8월 19~21일 운영된다.

△옥천 메리워드 영신수련원 : 수도자가 주로 하는 9박10일 영신수련 피정, 본당 사목위원, 교리교사 등을 위한 주말 단체 피정, 본당 제 단체를 위한 당일 피정 등이 진행된다. 모든 피정은 성경 말씀으로 하는 침묵 피정이다. 문의=☏043-733-3228,

△보혈 선교 수녀회(엠마우스 피정의 집) : 충북 청원군 현도면 소재. 도시를 떠나 한적하고 맑은 자연 안에서 새 소리를 듣고 흙 내음을 맡으며 주님을 만나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해 마련한 장소. 호젓한 산책로를 따라 십자가의 길을 할 수 있다. 위탁 피정을 주로 받고 있다. 문의=☏043-260-1638 

△예수의 꽃동네 형제회(사랑의 영성원) : 충북 음성군 음성읍 소재. 자연 경관이 수려한 곳으로 하느님의 사랑을 가르쳐주고 체험시켜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사랑의 연구소’가 있으며 경우에 따라 참여자들이 자체피정 프로그램을 운용할 수도 있다. 문의=☏043-879-0280.

△프라도 수녀회(프라도의 집) : 충남 공주시 계룡면 소재. 농사짓는 프라도회 수녀들이 마련한 휴식공간으로, 자유로이 머물며 농촌공동체 방문과 공주(계룡산) 일대 관광을 겸할 수 있다. 문의=☏041-852-3281,

△사랑의 씨튼 수녀회 영성의 집 : 충남 논산시 상월면 소재. 개인 피정이 가능하며 소규모 피정(가족 피정)은 불가하다. 돔 형식의 성전과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갖추고 있다. 문의=☏041-733-2992~4.

△살레시오회(내리 살레시오 캠프장) : 충남 태안군 이원면 소재. 바닷가 바로 앞에 있으며 매년 여름이면 전국 본당 중고등부 학생을 대상으로 신앙학교를 운영한다. 문의=☏041-675-7211.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