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 거래 활성화 위해 두 당 5만원 예정… 큰 소는 제외

(옥천=동양일보 임재업 기자)옥천군이 지난 5일 개장한 ‘옥천가축전자경매시장(이하 전자경매장)’ 운영 활성화를 통해 지역 한우 거래의 기반을 다질 계획이다.

군은 전자경매장 활성화를 위한 다각적인 검토 끝에 ‘송아지 운송비 지원사업’을 마련할 계획이다.

지역 내 한우사육농가가 전자경매장을 통해 송아지를 거래 할 경우 운송비를 지원해 타 지역 시장으로의 유출을 막고, 지역 내 거래를 활성화 하겠다는 의미다.

운송 지원비는 두당 5만 원 선을 검토하고 있으며, 송아지만 해당된다. 큰 소는 제외다.

옥천가축시장은 20년 전만 해도 중부권 최대의 우시장으로 손꼽히는 곳이었지만, 인근 김천 등에 전자경매 우시장이 생기면서 운영시스템 측면에서 경쟁력이 뒤쳐졌다.

군은 옛 명성을 되찾고 우수한 한우의 타 지역 유출을 막기 위해 5억2500만원을 들여 현대식 전자가축경매시설을 올해 새로 지었다.

이 시설은 하루에 280마리의 소를 경매할 수 있으며, 규모면에서 충북도 내 7곳 중 청주 다음으로 크다. 한 달에 4번(송아지 5일, 20일 / 큰 소 10일, 25일) 전자경매를 통해 거래의 신속성은 물론 투명한 거래로 우량 소가 좋은 가격에 매매되고 있다. 군 관계자는 “전자경매시스템 도입으로 우량 소가 많이 들어오고 있다” 며 “운송비 지원 사업을 시행하면 시장이 더욱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