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신태용 감독이 이끄는 올림픽 축구 대표팀이 18일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브라질 상파울루로 출국했다.

국내에서 훈련하던 와일드카드 석현준(FC포르투)을 비롯해 올림픽 대표팀 14명의 선수는 사상 두 번째 올림픽 메달을 목표로 첫 발걸음을 힘차게 내디뎠다.

와일드카드 손흥민(토트넘)과 장현수(광저우), 황희찬(잘츠부르크), 김민태(베갈타 센다이)는 추후 브라질로 합류하기로 했다.

신태용 감독은 "많은 분이 기대하시는 만큼 좋은 성적을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며 "브라질 상파울루에서 2주 정도 훈련을 하게 되는데, 수비 조직력을 끌어올리는 데 초점을 맞추겠다"라고 말했다.

올림픽 대표팀은 수비수 송주훈(미토 홀리호크)이 16일 일본 프로축구 J2리그(2부리그)에서 발가락을 다쳐 대표팀 명단에서 제외되는 악재를 맞았다.

신태용 감독은 송주훈 대신 김민태를 뽑았다.

신 감독은 "송주훈이 부상으로 낙마해 조직력 문제가 염려된다"라며 "현지 훈련 기간 더욱 수비 조직 훈련에 집중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신 감독은 이어 선수 구성에 대한 생각도 공개했다. 그는 "황희찬과 석현준이 1선에서 상대 수비를 공략한 뒤 2선에서 손흥민, 문창진, 권창훈이 해결해야 한다"라면서 "2선 공격력이 대표팀의 최대 장점인 만큼, 이 점을 끌어올려 경기에 임하겠다"라고 밝혔다.

올림픽 대표팀 주장은 상파울루 베이스캠프에서 뽑는다.

신 감독은 "그동안 선수들이 한 번도 모인 적이 없었다. 상파울루 현지에서 선수들의 의견을 물어 주장을 뽑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대표팀은 브라질 상파울루에서 현지 적응 훈련을 한 뒤 24일 이라크와 비공개 평가전을 치르고 29일 스웨덴과 공개 평가전을 소화할 예정이다.

이후 사우바도르로 이동한 뒤 8월 4일 피지와 조별리그 1차전을 치른다.

손흥민은 8월 초 현지로 합류하기로 했다. 합류 시기가 늦어 피지전엔 출전하지 않을 예정이다.

김민태는 18일 귀국해 예방접종을 한 뒤 20일 개별적으로 출국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