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래수(편집국 부장/대전지역 담당)

▲ 정래수(편집국 부장/대전지역 담당)

대전시의회 의장 선거가 마무리됐다. 역시나 순탄하지 않았다. 의장 선거는 말할 것도 없고 부의장과 5개 상임위원장을 두고도 진흙탕 싸움이 연출됐다. 억지 조율과 배신에 따른 예상을 뒤엎은 결과 때문이다.
후반기 대전시의회는 김경훈(더민주) 의장과 조원휘(더민주)·김경시(새누리) 부의장, 박희진(새누리) 복지환경위원장, 박혜련 행정자치위원장, 전문학 산업건설위원장, 박병철 교육위원장, 김종천(이상 더민주) 운영위원장 체제를 갖추게 됐다.
원 구성이 마무리됐으나, 더불어민주당 내부 갈등 사태는 봉합될 기미가 없다.
시의회 다수당인 더민주는 의장과 상임위원장단 선출을 두고 사실상 두 쪽으로 갈라졌다. 원인은 하나다. 지역주민들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던 초심은 오간데 없고 감투를 위해 물불을 가리지 않는 욕심이 앞선 탓이다. 시의회는 민주주의의 기초이다. 이곳에서 의장 선거에 따른 후유증으로 파벌이 형성되면 정상적인 의회 운영이 어렵게 된다. 정치의 속성상 자리다툼이 불가피한 것일지라도 지역민의 시선에 아랑곳없이 구태를 거듭한다면 진정한 지방자치 실현은 요원하다. 시의회는 지금이라도 자신들의 존립 이유와 지역민의 기대를 깊이 생각해야 한다. 시의회는 결코 정당이나 의원들을 위해 존립하는 게 아니다. 지역민의 총의를 헤아리는 의정을 펴 나가야 한다.
그런 점에서 지금은 선거 결과에 대한 겸허한 수용이 필요한 시점이다. 당락을 떠나 현실을 인정하고 초심으로 돌아가야 한다. 이번 선거 결과에서처럼 두동강으로 나누어져 갈등을 계속한다면 의회는 존재가치가 없어진다. 의원들이 서로에 대해 날을 세우고 있는 한 정상적인 의정활동은 불가능하다. 건강한 비판의식이 아닌 반대를 위한 반대가 난무하게 되면 집행부에 대한 견제기능은 작동할 수가 없기 때문이다.
김경훈 시의장은 “오로지 153만 시민과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소통과 경청하는 마음으로 대전시의회를 이끌어가겠다”고 밝혔다. 그의 리더십과 정치적 감각에 기대를 걸어본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