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국방부는 23일 일각에서 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를 배치할 부지로 경북 성주군에 있는 '제3의 장소'가 거론되는 데 대해 이미 발표한 부지 외에 다른 곳을 검토할 계획은 없다고 밝혔다.

국방부 당국자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사드배치 부지와 관련해서는 정부가 발표한 곳 외에 일체 고려하는 대상이 없다"며 "처음 발표한 원칙과 기조를 그대로 유지한다는 뜻"이라고 말했다.

 그는 "제3의 부지가 자꾸 거론되면 불필요한 분란만 일어날 것"이라며 "(사드배치를) 최초 계획대로 변경 없이 진행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사드배치 장소로 선정된 성주군에서는 사드배치 저지 투쟁위원회를 중심으로 반대운동이 진행 중인 가운데 일각에서는 성주군 금속면의 염속산(해발 약 700m)을 비롯한 제3의 장소가 대안으로 거론되고 있다. 주민들이 거의 살지 않는 곳이기 때문에 타협점으로 고려해볼 만하다는 주장이다.

한미 양국 군 당국이 공동실무단 협의를 통해 사드배치 부지로 선정한 곳은 성주군 성주읍 성산리에 있는 공군 방공기지인 성산포대로, 해발 약 400m이며 인구가 밀집된 성주읍과 약 1.5㎞ 떨어져 있다.

이와 관련해 국방부의 다른 관계자는 "이미 발표한 사드배치 부지는 한미 공동실무단이 군사적 효용성과 작전성, 비용, 공사 기간 등 6가지 기준으로 충분한 논의를 거쳐 최적합지로 결정한 곳"이라며 이를 변경할 가능성은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조시 어니스트 미국 백악관 대변인이 지난 21일(현지시간) 사드배치를 "한국인들의 이해와 부합하는 방향으로 진행하기를 희망한다"고 밝힌 데 대해서는 "사드배치 과정에서 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최대한 수렴하겠다는 원칙적 입장을 밝힌 것으로 이해한다"고 설명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