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대 최병태 교수팀, 쥐 실험에서 인지능력 개선 확인

국내 연구진이 혈관성 치매를 한방 치료요법으로 치료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했다.

65세 이상 고령 노인에 주로 발생하는 혈관성 치매는 알츠하이머 치매 다음으로 흔하다. 뇌졸중이나 기타 뇌혈관 손상에 의해 일시적 또는 장기적으로 뇌에 혈류량이 감소하면서 발생한다.

한국연구재단은 부산대 최병태 교수 연구팀이 쥐 실험을 통해 한방 전침(전통 침술에 전기요법을 결합한 치료법) 치료가 혈관성 치매의 인지 기능 개선에 효과가 있다는 것을 증명했다고 31일 밝혔다.

혈관성 치매에 걸리면 뇌의 백색질이 손상돼 인지기능을 떨어뜨리게 되는데, 이에 대한 치료법으로 뇌의 희소돌기아교세포(뉴런을 절연물질로 감싸 뉴런 사이의 신호전달을 돕는 세포)를 분화시켜 백색질을 치료하는 방식이 쓰인다.

연구팀이 백회혈(머리 맨 꼭대기 중앙)과 대추혈(뒷목 일곱번째 목뼈 아래 혈자리) 두 혈자리에 대해 전침을 시행한 결과, 희소돌기아교 전구세포의 증식이 활성화되면서 희소돌기아교세포로의 분화가 일어났다.

또 세포분열이나 생장을 촉진하는 생장인자의 유전자 발현도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는 미래창조과학부 기초연구사업(개인연구), 선도연구센터지원사업의 지원을 받았다. 연구 결과는 국제 학술지 '사이언티픽 리포츠'(Scientific Reports) 6월 28일자에 실렸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