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9월1일 예정된 충북도교육청 조직개편을 두고 말들이 무성하다. 공보관실에 장학관(공보관) 배치가 어렵게 되자 장학사를 공보계장으로 임용하겠다는 것인데 그 배경 때문이다.
지금처럼 일반 교육행정직(5급)이 임용된 공보계장을 교육 전문직(장학사·교감급)으로 대체한 들 사실상 큰 의미는 없다. 직렬이 아니라 사람 능력에 달려 있어서다. 그럼에도 공보관실에 기존 관행을 깨고 교육전문직을 배치하려는 김병우 교육감의 속뜻이 무엇인지 교육청 안팎의 우려가 제기된다.
김 교육감은 지난 1월 충북도의회에 ‘장학관 공보관’안을 올렸다가 부결당했다. 충북도의회는 전교조 출신이나 선거운동을 도와 준 특정인물을 앉히려는 의도로 보고 조직개편안을 부결처리했다.
그러나 도교육청은 지난달 14일 열린 349회 임시회에서 “장학관 공보관 발령은 않겠다”는 사전 언질을 주고 조직개편안을 이끌어냈다. 하지만 교육청은 오는 9월 인사때 공보계장을 장학사로 임용하겠다고 발표, 도의회의 허를 찔렀다.
정영수 교육위원회 위원장은 “공보계장에 전교조나 교육감선거에 관여했던 사람이 임용되면 특정이념을 전파할 우려가 그만큼 커진다”며 “이런 것을 막기 위해 장학관 공보관을 불허했는데 교육청이 도의회를 속였다는 생각을 떨쳐 버릴수 없다”고 말했다.
교육청은 이에 대해 “학교현장을 잘 알고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도 역시 행정직보다 높은 교육전문직이 공보업무를 수행하면 현장의 목소리를 잘 전달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장학사 또는 장학관의 공보업무 ‘투입’에 이처럼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것은 공보업무의 중요성 때문이다. 김 교육감이 전교조 출신 교사들을 교육청에 대거 입성시키고 있다는 지적이 끊이질 않고 있는 상황에서 공보관실 장학사 배치도 결국 그런 맥락이 아니냐는 거다.
충북교육시민사회단체협의회는 지난 6월 교육청이 지난해 교육전문직원 공개전형 규칙을 위반했다며 감사원에 국민감사 청구서를 접수했다. 이 단체는 김 교육감이 전교조 출신을 기용하기 위해 이들에게 불리한 여러 조항을 개정했다고 주장했다. 예를 들면 2014년까지 교육 총 경력 18년 이상인자를 2015년부터 12년 이상인 자로 응시자격을 낮췄고 연구·연수실적도 뺐다. 연구·연수실적이 저조한 전교조 출신 교사들에게 특혜를 주기 위해 전형방법을 변경했다는 것이다. 이 결과 전교조 출신교사 10여명 이상이 교육청에 입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교육전문직 수행에 있어 가장 중요한 연구·연수실적을 배제시킨다는 것은 교육전문직을 과소평가하고 교장, 교감이 되기위해 치열하게 경쟁하는 교사들의 사기를 꺾는 행위임에 틀림없다.
장학사(관)에게 공보업무를 맡기는 것을 무조건 반대하는 게 아니다. 교육청 주장대로 교육현장을 더 잘 알기에 효율적일 수도 있다. 그럼에도 걱정이 앞서는 것은 전교조 출신 또는 측근 챙기기로 전락하면 가뜩이나 어수선한 조직 분위기가 와해되지나 않을까 해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