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 북면 주민들, 전략환경영향평가 초안 지적

(천안=동양일보 최재기 기자)서울∼세종 간 고속도로 천안 구간에 실체가 없는 산업단지를 전제로 전략환경영향평가안 초안이 작성되는 등 부실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천안시 북면 주민들은 지난 29일 천안박물관에서 열린 세종고속도로(세종∼안성) 민간투자사업 전략환경영향평가 2차 공청회에서 이같이 주장했다.

전종한 천안시의회 의장은 “서울∼세종고속도로 전략환경영향평가 초안에 고속도로 신설 노선 1안과 2안이 등장하지만, 모두 수신일반산업단지를 우회하거나 일부를 통과하는 것으로 구상됐다”며 “수신산단 자체가 2009년 한때 추진됐다가 백지화돼 실체가 없는데, 이를 기초로 노선안을 구상했다면 문제다. 사실을 근거로 주민의 의견을 수렴, 노선을 재검토해야 한다”고 밝혔다.

신태진 천안북면주민대책위원회 집행위원장도 “민간사업자 GS건설이 용역을 발주해 내놓은 자료에 따르면, 자동차 통행량에 따른 미세먼지 등 유해물질 발생 예상 수치가 일부 고의누락이라 할 수 있을 정도로 왜곡돼 있다”고 주장했다.

신 집행위원장은 “보고서가 고의누락 혹은 왜곡됐다면 해당 기업이나 용역사는 환경영향평가법 제56조를 위반한 만큼 처벌받아야 마땅하고 국토교통부나 환경부도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주민들은 공청회에서 북면지역을 통과하는 고속도로 신설안은 모두 노선설계가 이중으로 굽은 데다 주거와 농경지는 물론 자연생태계 파괴가 심각하다며 기존 1·2안을 폐기하고 직선노선 중심으로 수정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GS건설 관계자는 “관련 정보를 입수하는 데 한계가 있어 수신산단 백지화 등을 미처 파악하지 못했다”며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해서 최적의 대안을 제시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답변했다.

전략환경영향평가공청회는 지난 6월 같은 장소에서 제1차 회의가 예정됐으나 주민들이 “기존에 제시된 노선안을 수용할 수 없다”며 저지, 무산됐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