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을 둘러싼 동북아 정세가 급격하게 변화되고 있다. 그런데 현재 진행되고 있는 변화가 우리나라에 결코 이로운 방향으로 가고 있지 못하고 있다는 것에 문제의 심각성이 있다.
북한은 3일 핵무기를 실을 수 있는 탄도미사일을 일본 배타적경제수역(EEZ)에 쏘았다.  이에 대해 일본은 “북한의 미사일 발사는 안전보장에 대한 중대한 위협”이고 “용서할 수 없는 폭거”라며 발끈했다.
북한의 서쪽(황해남도 은율군 일대)이 아닌 동쪽에서 쐈다면 일본 전역이 사정권에 들어가게 되는 것이라며 난리가 났다.
그런 일본은 같은 날 한반도 침략 역사를 부정하는 인사 일색으로 새 내각을 구성했다. “난징 학살은 허구”라고 주장하는 이나미 도모미 정조회장을 방위상에 임명했고, ‘망언 제조기’로 불리는 마쓰노 히로카즈 자민당 중위원을 문부과학상에 임명했다. 그는 군위안부 강제성을 부정하는 미국 신문 광고에 동참했으며 교과서 검정에서 일본 제국주의의 침략 부분을 축소해 기술해야 한다고 주장해 왔다.
약방의 감초처럼 미국의 공화당 대선 후보 도널드 트럼프도 “한·미 FTA는 재앙”이라며 동맹국인 한국을 압박했다. 재협상 입장에서 한 발 더 나아간 것이다.
사면초가(四面楚歌)에 몰린 우리나라에 결정적인 한방을 먹인 것은 중국이었다.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는 3일 우리 정부의 사드 배치 결정에 대해 박근혜 대통령을 직접 겨냥해 “한국의 지도자는 나라 전체를 최악의 상황에 빠뜨리지 않도록 신중하게 판단하라”고 했다.
이 기관지는 “한국의 지도자는 소탐대실로 제 나라를 (유사시) 제1의 타격 대상이 되는 최악의 지경으로 몰고가지 않도록 신중에 신중을 기해야 할 것”이라고 위협했다.
못 먹는 감 찔러나 보듯, 이 놈 저 놈 툭툭 건드리며 들이대는 꼴을 보노라면 어쩌다 이런 상황까지 오게됐나 하는 마음이 든다. 마치 고립무원에서 세계 열강들의 먹잇감으로 전락했던 구한말을 떠올리게 된다.
특히 중국의 ‘도를 넘은 경고’는 문제의 심각성을 더해준다.
그동안 박근혜 정부는 대중 관계에 나름대로 큰 공을 들여왔다. 미국의 눈치마저 눙치며 지난해 9월 박 대통령은 중국 전승 70주년 열병식에 참석해 시진핑 주석과 나란히 천안문 망루에 섰었다.
그러나 정부가 경북 성주로 사드배치를 확정한 뒤부터 모든 상황이 달라졌다. 외교부가 ‘중국의 반격’을 너무 가볍게 여긴 것도 문제가 있다. ‘저러다 말겠지’라고 안이하게 생각할 문제가 아니었던 것이다. 그런 징후들은 곳곳에서 감지된다.
중국은 우리 기업인들이 상용복수비자 발급 요건을 갑자기 까다롭게 했다. 한류스타들에 대한 출연 제한 소문까지 나오고 있다.
이제 보다 면밀하게 국제 역학 관계를 파악하고 그에 대한 정밀한 대처를 해야 한다.
미·중·일 등 한국을 둘러싼 삼각축의 열강들에 대한 ‘각개격파’의 해법을 마련해야 한다. 시간이 해결해 줄 것으로 믿고 마냥 손을 놓고 있다가는 또 다시 구한말의 참담한 꼴을 겪을지 알 수 없는 일이기 때문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