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전기차 상용화 기반조성 종합대책 발표에
충북도 오는 9월까지 급속충전소 11개소 증설
도내 전기차 보급 45대 중 78%·35대가 관용차
1대당 4500만원 고가·인프라 부족 보급률 미약

▲ 지난 2일 서울 상암월드컵경기장에서 개방형 전기자동차 충전소 1호점 착공식이 열린 가운데 충전업체 관계가자 급속충전시설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연합뉴스>

▣충북의 그린카·스마트카 시장-전기차 인프라 및 보급률<상>

지난 2일 서울 상암월드컵 경기장에서 열린 개방형 전기차 급속충전소 1호점 착공식에서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전기차 시장을 확대하고 수출을 활성화 하려면 국내 전기차 상용화 인프라인 충전소 설비부터 갖춰야 한다고 강조했다.이에 동양일보는 3회에 걸쳐 충북의 전기차 인프라 및 보급률, 시장 전망, 충북대가 충북도의 지원을 받아 추진하고 있는 미래창조과학부 공모사업 ‘스마트카 원천기술개발사업’에 대해 알아본다.<편집자>

(동양일보 경철수 기자) 미세먼지와 황사, 도심 매연 등으로 갈수록 친환경 그린카(Green Car·전기차, 태양광자동차, 하이브리드카, 연료전지자동차, 클린디젤차, 천연가스차 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충북도가 미래 먹을거리 사업으로 전기차에 본격적으로 관심을 갖기 시작한 것은 지난해부터다.

조금 늦은 감은 있지만 산업통상자원부와 환경부 등이 2015년 전기차 3000대 보급에 이어 2020년까지 누적 전기차 20만대 보급을 위한 ‘전기차 상용화 시대 기반 조성을 위한 종합대책’을 수립해 발표하면서 부터다.

이 계획은 승용차뿐만 아니라 전기택시, 전기버스, 전기화물차 보급률을 높이기 위한 세제 지원 혜택을 최대 420만원(개별소비세 면제 등)까지 주고 2017년까지 연장하는 방안을 담고 있다. 또 전기차 20만대 보급을 위한 중점 추진과제로 △핵심 기술 개발 △차량 보급 확대 △충전 시설 확충 △민간참여 촉진 등을 세워 놓고 현행 150㎞ 이내인 1회 충전 주행 거리를 300㎞ 이상으로 늘리기 위한 고효율 모터 기술 개발, 배터리 온도 제어, 무금형 차체 성형 등의 기술 개발에도 들어갔다. 이 사업에만 222억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보급률을 높이기 위한 사업으로 올해부터 공공기관에서 구입하는 승용차 중 25%는 전기차로 구매토록 하고 개별 구매자에겐 2017년까지 세제혜택을 제공한다.

특히 이용자의 편의를 위해 현재 177기에 불과한 급속 충전 시설을 2020년까지 1400기로 확충하고 고속도로 휴게소는 반드시 급속 충전 시설을 갖추도록 의무화 한다는 방침이다.

산업통산자원부와 한국전력은 지난 2일 서울 상암월드컵경기장에서 전기자동차 개방형 충전소 1호점 착공식을 갖고 올해 안에 총 2000억원을 들여 서울과 제주, 광주, 대구, 경남 등 5개 지역 150개 부지에 공모를 통해 총 300기의 충전소를 구축하는 ‘전기차 충전인프라 구축방안’을 발표했다.

이들 충전소에는 충전시간이 일반충전기의 10분의 1 수준인 급속충전기가 설치된다. 전국 4000개 아파트 단지에 총 3만기의 일반충전기가 보급된다고 하지만 이번 개방형 급속충전기 보급 사업에 충북도는 빠져 있어 아쉬움을 낳고 있다.

빠르면 이달 말 공모를 통해 10월부터 설치에 들어가는 플래그십 충전소는 한전과 한수원 등 전력공기업 7곳이 전기차 보급 확대를 위해 차량정비와 판매, 렌트 등 전기차 관련 기업의 참여를 유도해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실험한다는 계획이다.

이들 공기업은 2023년까지 관용 전기차 총 1100대를 구매할 예정이다. 앞서 지난달 20일 한전 부산울산지역본부가 전국 3만개 전봇대를 활용한 ‘배전 전주 일체형 전기차 충전기’ 개발 계획을 발표한 데 이어 친환경 그린카인 전기차 보급률을 높이기 위한 정부와 유관기관의 노력이 본격화 된 것이다.

하지만 정부의 이 같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충북의 전기차 상용화를 위한 인프라 시설은 상당히 미약한 편이다.

충북에는 지난해 말까지 한 번 충전하는데 5∼6시간이 소요되는 완속충전시설이 충북도청 2곳과 청주17전투비행단을 포함한 청주시 7곳, 충주19전투비행단을 포함한 충주시 2곳, 경부고속도로 상·하행선 죽암휴게소(각 1곳), 중부내륙고속도로 양평·마산방면(각 1곳), 충주 산척면사무소, 음성 삼성면사무소·생극면사무소(각 1곳), 진천 생거진천전통시장(1곳), KTX오송역 A주차장(1곳), 제천시청(1곳) 등 모두 13개소에 설치된 것이 전부다.

그나마 충북도는 11억2200만원의 국비지원을 받아 오는 9월까지 충북도청과 청주시차량등록사업소, 충주시 민원동주차장, 옥천읍사무소, 영동읍사무소, 제천관광정보센터 등 8개 시·군 11개소에 추가로 급속충전기를 설치할 계획이다. 급속충전기는 완속충전기와 달리 15∼30분이면 충전이 완료돼 최대 160㎞까지 주행할 수 있다.

인프라 시설이 취약하다 보니 충북도내 전기차 보급률 또한 경미한 상황이다. 충북에는 현재 총 45대의 전기차가 보급돼 있고 그 중에서 78%(35대)가 관용차량이다. 순수 민간에서 구매한 전기차는 10대(22%)에 불과하다.

이처럼 충북의 전기차 보급률이 떨어지는 데는 4500만원에 이르는 비싼 찻값에 있다. 정부가 최대 1400만원까지 보조해 준다 해도 3100만원에 이르는 차 값이 적잖은 부담이 된다. 여기에 완속 충전기의 경우 대당 600만원에 이르고 정부가 400만원을 보조해 줘도 자부담 200만원의 추가 비용이 발생한다.

충북도 관계자는 “도내 전기차 이용자의 편의를 위해 충전기를 100㎞반경 1개소씩 설치할 계획”이라며 “국비 보조와 각종 세제혜택이 증가하면서 웬만한 고급차 구입비와 비슷해지고 있어 신차 구매를 생각하는 일반 소비자들은 한번 검토해 볼 만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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