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전기차 구입비 지원 ‘0원’… 제주 최대 700만원 지원과 대조
도, 충북대 스마트카원천기술개발 상용화·관련산업 반사이익 더 관심

▲ 충북대 스마트카 연구센터 개원식 및 자율주행 성능시험장 기공식이 지난 2월 11일 충북대 오창캠퍼스에서 열렸다.<충북대 스마트카 연구센터>

▣충북의 그린카·스마트카 시장-전망과 비전<중>

(동양일보 경철수 기자)유럽을 비롯한 미국, 일본 등 전기차 선진국의 공통점은 전기차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각종 지원책을 쏟아내고 있다는 점이다. 소비자들이 보다 저렴한 가격에 전기차를 구매할 수 있도록 보조금을 지급하고 각종 세제혜택도 주고 있다.

중국은 지난해 21만대의 전기차가 판매되면서 세계 최대 시장으로 급부상했다. 중국 정부는 보조금 지원, 세금 감면 등 혜택을 통해 1년 새 전기차 판매량이 3배나 늘었다.

LG경제연구원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전기차 1대당 최대 10만 위안(약 1800만원)의 보조금을 지급하고 전기차 구매 가격의 10%가량 세금을 감면해 주고 있다. 또 신규 아파트 내 전기차 충전소, 충전기 설치도 의무화 돼 있다.

이를 통해 중국은 2020년까지 전기차 500만대 생산, 충전소 1만2000개 설치, 충전기 480만대를 보급할 계획이다.

이와 비교해 우리의 전기차 보급은 5600여대, 급속충전기 500여개로 초라하기 그지없다.

그나마 세계적 관광지인 제주도가 탄소 없는 섬 조성을 목표로 오는 2030년까지 3단계 사업으로 37만1000대의 전기차를 보급해 대중교통 수단으로 교체하는 사업을 벌이고 있다.

광주시는 2011년 환경부로부터 전기차 선도 도시로 지정돼 공공기관과 민간이 협업을 통해 전기차 보급 사업을 꾸준히 벌이고 있다. 이런 노력이 기아차 광주공장에서 전량 생산되고 있는 전기차 ‘소울EV’가 2014년 판매된 전기차 총 1183대 중 무려 35%에 이르는 414대로 최다 판매기록을 세웠다.

이 같은 미래 신성장동력인 친환경 전기차 보급 의지는 지자체의 보조금 지원 현황에서도 잘 드러난다.

정부는 최근 전기차 보급 확대를 위한 개방형 급속충전시설 등 인프라 구축 계획 발표 이외에도 전기차 구입 보조금을 기존 1200만원에서 200만원 더 늘린 1400만원으로 확대했다.

전기차 보급 사업에 신경을 쓰고 있는 제주의 경우 이런 국비지원 이외에도 자체적인 지방비로 700만원, 대구는 600만원, 강릉과 춘천도 각각 640만원을 지원하는 등 대부분의 지자체가 최하 300만원 이상의 구입비를 지원하고 있다.

하지만 충북은 국비로 지원되는 1400만원 이외에 지방비 지원은 한 푼도 없다.

이와 관련, 충북도는 전기차 보급사업 보다는 지난해 4월 미래창조과학부 스마트카 공모사업에 충북대와 함께 응모해 선정된 IT(정보통신기술)·SW(소프트웨어)융합산업인 스마트카(자율주행) 원천기술개발사업에 더 신경을 쓰고 있다고 해명했다.

도는 충북대의 선행연구를 통해 확보된 스마트카 핵심 기술개발이 상용화 단계에 이르면 지역 관련 산업들이 반사 이익을 얻을 것으로 보았다. 또 이 기술을 상용화 하는 단계에서 엄청난 부대수익이 발생할 것으로 전망했다.

자율주행 기술은 상용화된 가솔린차나 하이브리드카, 전기차, 클린디젤차, 천연가스차에 모두 시연 가능한 기술로 사물 구별을 위한 카메라와 전자파를 활용한 거리 측정용 레이더(Radar), 레이저광선을 이용한 거리 측정 라이다(Lidar) 등 최첨단 과학기술이 농축된 자동차이다.

따라서 SK하이닉스와 동부하이텍, 매그나칩, 실리콘웍스, 어보브 반도체, 에이디테크 등 충청권 반도체 제조업체는 물론 한국델파이, 현대모비스, 보쉬, 컨티넨탈 등 230여개 지역 자동차 부품관련 제조업체 등이 수혜를 입을 것으로 보았다.

충북도 관계자는 “진천·충주의 자동차전장부품, 제천의 자동차부품클러스터, 충청권에 위치한 자동차 부품 유망 기업과의 연계로 지역균형 발전이 가능해 질 것”이라고 기대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