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1006억원 투입…밀레니엄타운 내 전시·체험시설 건립
오는 10월 KDI 예타 도출…국회 정책토론회서 당위성 한목소리

▲ 8일 오전 10시 30분 국회의원회관에서 충북도가 추진하는 '청주해양과학관 건립 사업' 지원을 위한 정책토론회가 열렸다. 이시종(앞줄 가운데) 충북지사 등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바다 없는 충북’에 국립해양과학관이 건립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8일 충북도에 따르면 청주시 청원구 주중동 밀레니엄타운 내 1만5404㎡ 터에 1006억원(국비 90%)을 들여 2017~2020년 국립 해양과학관을 지을 계획이다.

청주해양과학관에는 △해저지형탐사관 △해양과학체험관 △해양과학체험관 △첨단해양과학기술관 △해양과학역사관 △해양안전체험관 등 해양과학 전반과 해양안전 체험을 동시에 할 수 있는 전시·체험시설이 들어선다.

도는 해양과학관 유치를 위해 지난해 4~7월 건립타당성 분석에 대한 자체 연구용역 결과 경제성(B/C)이 1.06으로 나타나 타당성을 확보한 후 같은 해 7월 말 해양수산부에 결과자료를 냈다.

이후 해수부의 자체 심사에서 건립타당성이 인정돼 지난해 12월 기획재정부가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으로 선정, 지난 1월부터 한국개발연구원(KDI)에서 예타 조사를 벌이고 있으며 오는 10월 결과가 나올 예정이다.

이와 관련, 국회에서 청주가 지역구인 새누리당 정우택(상당) 의원과 더불어민주당 도종환(흥덕)·변재일(청원)·오제세(서원) 의원이 공동 주최한 ‘내륙지역 해양문화시설 확충을 위한 정책토론회’가 열렸다.

이날 토론회는 국내유일 내륙지역인 충북에 해양문화 인프라 구축을 위한 해양과학관 건립의 당위성 입증을 위해 마련됐다.

해양과학기술원 최복경 박사는 “남해안과 동·서해안에 배치되면서 접근성이 약화된 해양문화시설을 충북 내륙에 설치하면 2100만명의 국민이 혜택을 볼 수 있다”고 밝혔다.

최 박사는 “청주해양과학관은 충북·세종·대전·충남·경기·전북·강원 등 60분 이내 거리 870만명, 경북 일부 포함 90분 이내 1230만명, 서울 일부 포함한 120분 이내 거리 거주 인구 등 2100만명을 흡수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청주해양과학관은 내륙 국민에게 해양의 가치와 중요성을 인식하게 할 역발상적 창조”라며 “내륙지역의 고유문화와 해양문화의 융·복합적 결합을 통한 참신한 관광자원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송재봉 충북NGO센터장은 “충북은 해양수산 관련 정부 예산투자 소외지역이고 해양관련 시설투자 역시 전무했다”며 “청주해양과학관 건립을 통해 새로운 균형발전과 해양관광 신규 수요 창출, 해양과학 발전을 동시에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윤현수 해양수산부 해양정책과장은 “지난해 말 기준 해양문화시설은 48개관(국·공립 36개관)으로 서울과 충북을 제외한 남해 23개관, 서해 6개관, 동해 7개관”이라고 밝혔다.

이어 “청주해양과학관 설치는 해양문화확산의 거점을 내륙에도 마련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해수부도 공감해 예타 조사대상에 선정되도록 노력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환영사를 통해 “내륙지역인 프랑스 파리와 영국 런던에도 국립해양박물관이 있다”며 “충북에도 바다를 달라는 도민의 염원이 이뤄지고 내륙지역 해양문화시설 확충 필요성에 관한 전 국민적 공감대가 형성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첨단과학도시로 거듭나고 있는 청주를 인근 세종·대전·천안시와의 발전 시너지를 극대화함은 물론 기존 국립해양박물관(부산), 국립해양생물자원관(서천)과의 연계를 통해 다양한 해양문화·과학 인프라 거점 역할 수행으로 국가 해양과학 발전에 기여하는 사회·정책적 파급효과도 클 것으로 기대된다”고 강조했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축사를 통해 “해양 인접 지역에만 있는 해양문화시설 때문에 지역 불평등과 문화 격차가 발생하고 있다”며 “바다 없는 충북에 건립하는 청주해양과학관은 국토 균형발전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우 대표는 “이 자리에 참석해 준 해양수산부 등 관계자와 관련 학계, 단체 전문가의 많은 관심으로 사업 추진에 힘을 실어 달라”며 “원내대표로서 토론회서 나온 여러 의견을 수렴, 내륙지역 해양문화시설 확충을 위해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