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22만 전용 스마트 고속도 전락 우려
85만 통합청주시 등 주변 배려한 노선 결정

▣이제는 제2경부선 동세종IC(남이분기점) 유치다-유치위 준비모임 발족<상>

▲ 제2경부선 청주 남이분기점 유치위원회의 공개그룹 설정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올라온 글과 활동사진이 눈길을 끈다.<페이스북 캡쳐사진>

충북을 배제한 서울∼세종 간 고속도로 노선 변경과 궁극적인 목표인 중부고속도로 확장 실현을 위한 도민모임이 구성돼 눈길을 끌고 있다. 이들은 서울∼세종 간 관문 도로로 당초 중부선 확장계획이 있었으나 세종시 정치권의 야합으로 차일피일 미뤄지면서 제2경부선 설치가 서울∼세종 간 고속도로로 명칭이 바뀌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로 인해 충청권 상생발전은 온데간데없고 충북만이 소외된 황해권 개발계획이 가시화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동양일보는 3회에 걸쳐 한국형 아우토반이라 할 수 있는 서울∼세종 간 고속도로 노선이 지역발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집중 보도한다.<편집자>

 

(동양일보 경철수 기자)서울∼세종 간 ‘제2경부고속도로 동세종IC(청주 남이분기점) 유치’를 위한 준비모임이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가칭 제2경부고속도로 청주 남이분기점 유치위원회는 지난 6월26일 청주시내 모처에서 준비모임 발족식을 갖고 SNS를 통해 뜻을 함께할 도민들을 모집하고 있다. SNS 공개그룹 설정 43일 만에 친구등록을 한 사람만 752명에 이른다.

새누리당 비례대표 국회의원을 지낸 정윤숙 공동위원장을 비롯해 청주향교 전교 박영순 상임위원장, 박경국 전 안전행정부 차관 등 지역 시민사회단체 관계자 28명이 유치위에 참여하고 있다.

이들의 주장은 경부고속도로 건설당시 청주와 상주가 반대해 지역발전이 저해됐던 어리석음을 더 이상 반복해선 안 된다는 것이다.

정부가 추진하는 제2경부선은 한국형 아우토반으로, 스마트형 고속도로로 조성돼 노선 별 시속 150㎞, 180㎞, 200㎞ 주행이 가능해 서울∼청주 남이분기점 구간을 50∼60분이면 통과할 수 있다.

또 공사비 6조7000억원이 들어가는 대규모 토목공사로 경제가치 효과가 연간 8400만원, 일자리 6만6000개, 생산유발효과 11조원에 이르는 공사로 지역 업체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해서라도 반드시 유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세종시가 지역구인 이해찬 국회의원이 충북을 배제한 채 정부에 제안한 서울∼안성∼서세종IC 129㎞를 연결하는 노선에는 수많은 문제점이 있다고 지적했다.

2025년까지 2단계로 추진하는 이 사업은 한마디로 ‘22만(50만 한도) 세종시 만을 위한 스마트 도로로 만들 것 인지, 85만(105만) 통합청주시를 배려한 동세종IC를 만들 것인지’를 심사숙고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들이 주장하는 동세종IC 설치는 경부선과 중부선이 만나는 청주 남이분기점과도 연결할 수 있어 향후 동서축을 횡단하는 공주∼청주∼상주 고속도로가 완전히 개통될 경우 호남선까지 이어지는 교통 분산효과를 가져 올 수 있다.

이는 중부선과 경부선의 차량 정체 해소를 명분으로 하는 제2경부선 본래 조성 목적에도 맞는다는 것이다.

이들은 영남과 호남, 충청권의 균형발전을 위해서라도 제2경부선 동세종IC 설치는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제2경부선 청주남이분기점 유치위 한 관계자는 “서울∼세종 간 제2경부선의 서세종IC는 연평균 400억원 이상 적자를 발생시키는 논산∼천안 간 고속도로의 적자폭만 키우게 될 것”이라며 “영남과 호남, 충청권 모두의 균형발전에 어떤 노선이 더 적합한지 정치색을 벗고 객관적인 입장에서 따져봐야 한다”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