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좀비 바이러스’ 시작은 이곳에서 천만 영화 ‘부산행’ 대재난 배경 다룬 애니메이션

(연합뉴스)영화 ‘부산행’에 천만 관객이 탑승한 가운데 개봉을 앞둔 ‘서울역’에도 영화팬들의 발길이 이어질지 귀추가 주목된다.

‘부산행’에서는 석우(공유) 부녀가 탑승한 KTX가 출발할 때 잠시 서울역이 소란스러워지는 장면이 나온다. 카메라는 이내 KTX 내부에 초점을 맞추기에 이후 서울역에서 무슨 일이 벌어지는지 알 길이 없다.

도대체 서울역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던 것일까. KTX에 몰래 올라탄 첫번째 감염자는 어쩌다가 다리에 심각한 상처를 입었을까.

‘부산행’을 본 관객이라면 당연히 품게 되는 이런 의문에 ‘서울역’은 친절하게 답해주지 않는다. ‘서울역’이 ‘부산행’의 프리퀄(전작)이라고 알려졌기에 영화팬들은 이같이 기대를 저버리는 ‘서울역’의 태도에 실망할 수 있다.

하지만 ‘부산행’을 본 관객이라면 ‘부산행’에서 못다 한 연상호 감독의 이야기를 들을 기회라는 점에서 ‘부산행’과 같으면서도 다른 ‘서울역’을 볼 필요가 있다.

‘서울역’은 의문의 바이러스가 시작된 서울역을 배경으로 아수라장이 된 대재난 속에서 오직 생존을 위해 사투를 벌이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

집을 나온 소녀 혜선(심은경)과 그의 남자친구 기웅(이준), 그리고 딸을 찾아 나선 아버지(류승룡)가 중심인물이다.’

‘서울역’은 좀비 바이러스가 감염자 한 명으로부터 시작돼 온 나라를 공황상태로 몰아넣는 과정을 그린다는 점에서 ‘부산행’과 유사성을 갖지만 좀 더 비관적이고 암울하다.

우선 서울역의 어두운 면을 그린다. 서울역 주변의 노숙자, 창녀, 미치광이, 폭력배, 주정꾼 등이 등장한다. 좀비 바이러스가 노숙자에게서 시작돼 주로 노숙자 중심으로 퍼진 점은 의미심장하다.

역무원이나 경찰관 등 공권력은 서울역의 이 같은 ‘주변인’들을 경시한다. 도움을 요청하는 노숙자의 말을 무시하거나 감염자 무리를 노숙자들이 폭동을 일으킨 것으로 간주해 사태가 확산하는 데 일조하기까지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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