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훈, 태권도 남자 58㎏급 동메달

(동양일보 신홍경 기자) 충북 제천출신 김소희(22·한국가스공사)가 생애 처음 출전한 올림픽에서 금메달을 목에 걸었다.

김태훈(22·동아대)도 동메달로 한국 태권도 대표팀에 2016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 첫 메달을 안겼다.

김소희는 18일 오전(이하 한국시간)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파크의 카리오카 아레나3에서 열린 2016 리우올림픽 태권도 여자 49㎏급 결승에서 티야나 보그다노비치(세르비아)를 7-6으로 힘겹게 꺾었다.

이로써 김소희는 이번 대회 태권도에서 첫 번째 금메달의 주인공이 됐다.

한국 선수단에는 7번째 금메달을 안겼다.

김소희는 올림픽 출전이 처음이지만 2011년 경주, 2013년 멕시코 푸에블라에서 열린 세계선수권대회 여자 46㎏급에서 잇달아 우승한 월드 챔피언 출신이다.

2014 인천아시안게임 여자 46㎏급에서도 금메달을 수확한 김소희는 올림픽 무대까지 평정하며 새로운 '태권도 여제'의 탄생을 알렸다.

김소희는 이번 대회 첫 경기(16강전)에서 훌리사 디에스 칸세코(페루)를 10-2로 완파하고 순조롭게 출발했다.

▲ 한국 여자 태권도 대표팀의 김소희가 17일 오후(현지시간)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파크 카리오카 아레나3에서 열린 2016 리우올림픽 태권도 여자 49㎏급 결승에서 티야나 보그다노비치(세르비아)를 꺾고 금메달을 차지한 뒤 환호하고 있다.

최대 고비였던 파니파크 옹파타나키트(태국)와 8강전에서는 2-4로 끌려가다 마지막 3라운드 종료 4초를 남겨놓고 머리 공격에 성공해 6-5로 짜릿한 역전승을 거뒀다.

준결승전에서는 야스미나 아지즈(프랑스)와 3라운드까지 0-0으로 승부를 가리지 못한 뒤 골든 포인트제로 치러지는 연장전에서 36초를 남겨놓고 몸통 공격에 성공해 1-0으로 이겼다.

지난해 러시아 카잔 세계선수권대회 동메달리스트 보그다노비치와 맞선 결승도 끝까지 마음을 놓을 수 없게 했다.

1라운드 중반 몸통 공격에 잇달아 성공하면서 2-1로 앞선 김소희는 2라운드 중반 상대 등 뒤로 왼발로 들어 올려 헤드기어 뒷부분을 때리고 3점을 보탰다.

3라운드에서도 먼저 점수를 냈지만 이후 소극적인 경기 운영으로 무려 7차례나 경고를 받으며 경고로만 석 점을 내줘 7-6까지 쫓겼다.

경기 종료와 동시에 김소희가 다시 매트 위에 넘어지자 보그다노비치 측에서 경고를 줘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때까지 총 9개의 경고를 받은 김소희는 경고하나만 더 받으면 10개가 돼 대회 규정상 감점패를 당하는 위기의 순간이었다.

세계태권도연맹(WTF) 관계자에 따르면 주심은 김소희의 손이 매트에 닿은 것이 경기가 종료된 뒤라면서 보그다보비치 쪽 주장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결국 보그다노비치 측의 요청으로 비디오 리플레이를 했고, 판독관이 주심의 판정이 맞다고 확인하자 김소희는 두 손을 번쩍 들어 올렸다.

김태훈은 이날 오전(한국시간) 브라질 리우 올림픽파크의 카리오카 아레나3에서 열린 대회 태권도 남자 58㎏급 동메달 결정전에서 카를로스 루벤 나바로 발데스(멕시코)를 7-5로 꺾었다.

김태훈은 생애 처음 출전한 올림픽을 동메달로 마무리했다.

▲ 17일 오후(현지시간)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 카리오카 아레나 3에서 열린 남자 태권도 58㎏급 패자부활전에서 김태훈이 멕시코 카를로스 루벤 나바로 발데즈를 이기고 동메달을 획득, 기뻐하고 있다.

2013년과 2015년 세계선수권대회에서 2연패를 이루고 2014년 아시아선수권대회와 아시안게임에서도 우승한 김태훈은 리우올림픽에서 금메달을 따면 태권도 4대 메이저대회 우승을 휩쓰는 그랜드슬램까지 달성할 수 있었다.

하지만 세계태권도연맹(WTF) 올림픽 랭킹 2위 김태훈은 첫 경기(16강전)에서 세계랭킹 46위인 18세 복병 타윈 한프랍(태국)에게 10-12로 패해 그의 금메달 도전은 일찌감치 무산됐다. 다행히 한프랍이 결승까지 올라 김태훈은 패자부활전에 나설 수 있었다.

패자부활전에서는 사프완 카릴(호주)을 4-1로 누르고 동메달 결정전에 진출했다.

김태훈을 첫판에서 꺾은 한프랍은 기세를 몰아 결승까지 올랐다. 한프랍은 비록 중국의 자오솨이에게 4-6으로 졌지만 은메달을 따 태국 남자 태권도 선수로는 처음으로 올림픽 메달리스트가 됐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