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문객 동선변화 등 높은 점수

▲ 19일 관성회관 문화교실에서 29회 지용제 평가보고 및 발전방안 토론회가 열렸다.

(옥천=동양일보 김묘순 기자) 향수(鄕愁) 시인 정지용 선생의 시 세계를 기리는 29회 지용제(5월 13~15일) 평가보고 및 발전방안 토론회가 지난 19일 관성회관 문화교실에서 열렸다.

군 관계자, 문화원 임원, 주민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평가를 맡은 장만섭(경기대 관광학과)교수는 민간 기업·단체와의 유기적 협력과 행사장 배치, 축제장 동선 변화를 높게 평가했다.

또, 향수30리 캐릭터 마차체험, 옥천향수 자전거열차 운행, 향토음식경연대회 등은 민간기업 및 단체와의 협업이 돋보인 행사였고, 축제장을 일직선상으로 꾸며 방문객이 둘러보기 편하게 만든 점도 높이 샀다.

프로그램 측면에서는 올해 새로 선보인 옥천지용창작가요제와 소달구지 체험, 길거리 퍼포먼스가 방문객들에게 좋은 반응을 보였다고 말했다.

또, 정지용 생가 앞 실개천에 설치한 우산 등(燈)은 야간 방문객들의 포토 존으로 활용돼 축제 확대 차원에서 적절한 요소로 작용했다고 평가했다.

반면 지용문학공원과 지용생가의 축제 활용도에 고민이 필요하며, 보다 나은 홍보를 위해 전국 시인 동호회 및 문학단체와의 MOU체결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옥천만의 먹거리 부족과 포도, 복숭아 등 지역 농·특산물을 가공한 식품 판매와 홍보 확대도 고려해 봐야 할 사항으로 지적했다.

발전방안으로는 행사의 주최, 공간 활용, 프로그램 운영, 기념품 및 먹을거리 측면에서 다양한 제안을 내놨다.

축제조직의 구성, 운영 등에 있어서 문화단체인 문화원이 주가 되고, 군이 협조체제를 유지하는 것이 문학단체와의 협업을 통한 원활한 축제 진행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했다.

공간적인 측면에서는 지용 시(詩) 터널(차 없는 거리에서 지용문학공원으로 이어지는 길목) 설치를 통해 지용공원으로의 방문객 유도 방안을 제안했다.

또, 차 없는 거리에 차양 막을 설치해 방문객의 편의를 도모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했다.

신설 프로그램은 개막일에 집중해 방문객의 반응을 살펴 개선할 부분을 찾는 것이 좋고 생동감 있는 프로그램을 마련해 시끌벅적한 분위기가 연출되어야 할 점도 지적했으며, 이에 대한 대안으로 7080 복고 체험, 교복 체험 등의 의복행사를 제안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