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고로 국가는 국민을 편안하게 해야 한다. 정치지도자 역시 마찬가지다. 그런데 요즘 대한민국은 국민들이 국가를 걱정하고 정치지도자들을 믿지 못하는 이상한 나라가 됐다.
청와대 우병우 민정수석 사태를 바라보는 국민들은 짜증만 난다. 속시원히 인정할 것은 인정하지 왜 남 탓만 하며 국론을 분열시키냐는게 국민들의 생각이다.
청와대는 피의자 신분이 된 우병우 민정수석을 경질하지는 않고 우 수석을 검찰에 수사의뢰한 이석수 청와대특별감찰관 찍어내기에 나섰다.
청와대 김성우 홍보수석은 “(특별감찰관이 감찰내용을 유출했다는) 언론보도가 사실이라면 중대 위법행위이고 묵과할 수 없는 사안”이라며 “국기를 흔드는 일이 반복돼선 안되기 때문에 어떤 내용이 특정언론에 왜 어떻게 유출됐는지 밝혀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두고 야당 등에선 사안의 본질을 흐리려는 물타기이자 검찰에게 수사 가이드라인을 제시한 것이라고 비판하고 나섰다. 한마디로 본말은 간데 없고 국민시선을 엉뚱한 곳으로 돌려보려는 술수에 불과하다는 게 그들의 주장이다. 
앞서 이석수 특별감찰관은 우 수석의 가족회사 ‘정강’을 통한 세금 회피 및 재산축소 의혹과 우 수석 아들의 의경보직 특혜의혹과 관련해 직권남용과 횡령 등 혐의로 우 수석에 대한 수사의뢰서를 대검찰청에 보냈다.
따라서 사정기관을 총괄하는 직위에 있는 민정수석이 제대로 수사를 받으려면 ‘완장’을 차고서는 불가능한 일인만큼 즉각 사퇴해야 한다는 여론이 거세지고 있다.
그러나 청와대는 우병우 감싸기를 포기하지 않고 있다. 우 수석을 건드리면 건드린 사람이 다친다는 것을 천하에 포고한 거나 다름없다. 비슷한 일은 이미 있었다. 국가정보원 대선개입 사건이나 세월호 참사 등 위기에 봉착할때마다 물타기와 색깔론으로 모면하려 했다. 채동욱 전 검찰총장과 유승민 당시 새누리당 원내대표 찍어내기가 그것이다. 십상시 국기문란사태가 발생했을때도 청와대는 문서내용보다는 유출에 방점을 찍어 검찰에 수사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는 비난을 받았다. 그 결과 조응천 비서관만 기소됐지만 그 역시 무죄를 선고받았다.
민정수석은 청와대에서 민정, 공직기강, 법무, 민원들의 업무를 총괄하면서 검찰과 경찰, 국정원 ,국세청, 감사원 등 이른바 끗발있는 5대 사정기관을 통제하는 자리다.
검찰에 수사의뢰된 우 수석이 자리를 지키고 있는다면 검찰 수사를 보고받으면서 수사를 받는 사상 초유의 일이 벌어진다. 이런 상황에서 검찰의 철저수사를 기대한다는 것은 지나가던 소도 웃을 일이다.
대통령은 얼마전 개각때에도 우 수석을 유임시키며 재신임했다. 친박 정치인들도 특별감찰관을 때리면서 우 수석 구하기에 동조하고 있다. 국민적 의혹이 된 우 수석 사건은 정치세력간 공방으로 치부될 순 없다. 그동안의 우 수석 구하기로 충분하다. 자존심 때문에 참모 한 사람 보호하자고 나라를 시끄럽게 하는 건 정치지도자로서 할 일이 아니다. 제발 국민들을 편하게 해 줘라.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