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시민대책위·당진시 반대 속 예정지 주민들 입장 '온도차'

(당진=동양일보 홍여선 기자) 당진에서 신규 석탄화력발전소 건설을 놓고 갈등이 복잡하게 이어진다.

지역 시민단체와 당진시가 서울 광화문에서 단식농성을 벌이며 신규 석탄화력발전소 건설 백지화를 촉구했지만, 발전소 인근 주민들이 이 같은 반대 투쟁에 정작 자신들의 입장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고 있다며 불만을 토로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석탄화력발전소 '당진 에코파워' 건설이 추진되는 지역인 당진시 석문면 주민들로 구성된 석문면 개발위원회와 석문면 송전선로반대대책위원회는 24일 석문면사무소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송전선로와 석탄화력발전소에 대한 주민 입장을 밝혔다.

이들은 "송전선로나 발전소 건설과 관련해 직접 피해당사자인 주민들의 의견과 권리가 우선 보호돼야 한다"며 "최근 일부 시민단체 관계자나 공직자들이 기존 송전선을 전면 지중화해야 한다거나 모 발전소가 들어서면 송전탑 80∼100개가 증설된다는 등 실현 불가능하거나 허위 사실을 주장하며 여론몰이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당진 에코파워 자율유치는 주민과 당진시청이 사업에 동의해 사전에 협의한 사안으로 시장 결재까지 마쳤지만, 시의회 승인과정에서 일부 단체의 반발로 느닷없이 철회된 뒤 당진시까지 건설 반대로 돌아섰다"며 "이는 유치서에 동의한 석문면민 2천300가구를 우롱하는 일관성 없는 행정행위"라고 지적했다.

주민들의 이 같은 입장은 '당진시 송전선로·석탄 화력 저지 범시민대책위'와 김홍장 당진시장이 지난달 말 서울 광화문에서 집단으로 단식농성을 하면서까지 주장했던 신규 석탄화력발전소와 송전선로 건설 불가 입장과 배치되는 것이다.

범시민대책위원회와 김 시장은 지난달 20일부터 일주일간 광화문 광장에서 당진 에코파워 발전소의 전원개발 실시계획 반려를 촉구하며 단식농성을 벌였고, 산업통상자원부는 전원개발 실시계획 심의를 보류했다.

당진시 석문면 교로리 일대에 건설이 추진되는 당진 에코파워의 시설용량은 58만㎾급 2기 등 모두 116만㎾다.

당진 지역은 현재 가동 중인 석탄화력발전소가 50만㎾급 8기에 달하며, 당진 에코파워 외에 100만㎾급 2기의 발전소가 추가로 건설되고 있다.<당진 홍여선>

동양일보TV

관련기사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