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정래수 기자) 당선무효 위기에 몰렸던 권선택 대전시장이 대법원 파기환송 결정으로 한숨을 돌리게 됐다.

아직 혐의를 완전히 벗지 못한 모양새지만, 검찰의 핵심 공소사실 중 '유사기관 설치 및 사전선거운동' 여부에 대해 무죄 취지의 판단을 받으면서 시정 현안에도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권선택 시장의 직 유지 여부와 가장 민감하게 연결된 사안은 도시철도 2호선 '노면전차(트램)' 건설 사업이다.

대전 도시철도 2호선은 애초 고가 방식(자기부상열차)으로 진행되다가 2014년 권선택 시장이 취임하면서 우여곡절 끝에 트램으로 재결정됐다. 트램은 후보 시절 권 시장의 주요 공약 중 하나였다.

'국내 첫 트램 도시'를 표방하며 분위기 조성에 나선 시는 올해 대중교통혁신추진단을 출범하고 그 안에 트램 관련 기구를 뒀다.

찾아가는 현장 설명회, 각종 매체를 통한 홍보, 충북 오송 시험선 체험, 외국 시찰단 파견 등 주요 시책의 중심에는 트램이 자리했다.

대전 도시철도 2호선 노선안[대전시 제공]

 

지난달에는 서대전역∼정부청사∼유성온천∼진잠∼서대전역을 도는 순환선 형태의 노선을 확정하면서 분위기를 고조시켰다.

트램은 앞으로 기본계획 변경 승인과 타당성 재조사 등을 넘어야 한다. 도시철도법·도로교통법·철도안전법 등 '트램 3법'으로 불리는 관련 법령 정비 작업도 필요하다.

1·2구간 분리 착공과 관련한 주민 반발 무마처럼 시의 적극적인 의지 없이는 걸음을 떼기 힘든 사안도 쌓여 있다.

권 시장이 "직을 걸겠다"고 할 정도로 무게를 두는 이 사업은 법원 결정에 따라 크게 요동칠 뻔했으나, 당분간은 '순항 모드'를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

대전의료원 설립을 위한 기반 마련에도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동구 선량지구에 임대형 민자투자사업(BTL) 방식으로 추진 중인 대전의료원은 복지부 승인을 앞두고 있다.

승인이 떨어지면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 조사 등 중앙정부와 긴밀하게 협의해야 할 일정이 이어지기 때문에 권 시장의 행보가 사업 추진에 힘을 실을 수 있다.

서대전역을 지나는 KTX의 호남선 증편, 엑스포재창조사업, 옛 충남도청·도 경찰청 부지 활용, 원도심 활성화 등 크고 작은 '현재진행형' 시책에도 영향은 없을 것으로 시는 보고 있다.

보문산에서 바라본 대전시 전경[대전시 제공]

 

시 관계자는 26일 "변수는 여전히 남았으나, 올 하반기 남은 일정에 미칠 충격파가 줄어든 게 사실"이라며 "뒤숭숭한 분위기를 다잡고 안정적으로 조직이 운영됐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