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경철수 기자)속보=한국전력이 7월 전기요금이 전월에 비해 2배 이상 증가한 가구가 36만5000여 가구로 ‘가정용 전기요금 누진제 폭탄’이 현실화 됐다는 지적과 관련, 1일 해명자료를 발표했다.▶1일자 3면

한전은 7월은 통상적으로 전월에 비해 전기사용량이 증가하는 달로 6월보다 요금수준이 높다고 밝혔다.

이어 한전은 올 여름 한시적 누진제 완화조치로 지난해 보다 더 많은 할인율이 적용돼 전월에 비해 전기요금이 2배 이상 증가한 가구는 36만5000여 가구에서 21만여 가구로 줄 것이라고 해명했다.

또 전기요금이 5배 이상 늘어난 가구도 1만8000여 가구에서 1만3000여 가구로 축소된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이와 관련, 소비자들은 한시적 완화 조치가 아닌 이번 기회에 가정용 전기요금 누진제에 대한 대폭적인 손질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40여년 전 자원빈국인 우리나라가 석유파동을 겪던 시절 가정이 절약해 기업을 도와주자는 개발논리로 만들어진 구시대적 제도의 개선이 필요하다는 얘기다.

이제 산업구조가 정보통신(IT) 및 서비스 시대로 변모한 상황에서 언제까지 구시대적 에너지 정책을 고수해 국민들을 폭염 속에서 혹사시킬 것이냐는 지적이다.

또 여름철이면 반복되는 에너지수급 정책 개선안이 겨울철엔 쏙 들어가 버리는 일도 더 이상 지양하고 이번 기회에 제대로 된 에너지수급정책을 펼쳐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청주의 한 소비자는 “7월 전기요금이 전월에 비해 2배 이상 나온 가구가 할인율 적용에 따라 다소 줄었다고 해도 여전히 많은 가구가 자신들이 사용한 전기량 보다 과중하게 전기요금을 내고 있는 현실이다”며 “한전이 이같은 상황을 인정한 만큼 이번 기회에 정부와 함께 가정용 전기요금 누진제에 대한 대폭적인 손질에 나서야 한다”고 토로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