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김재옥 기자)5년 전 결혼한 친구가 스스로 아기 낳기를 포기했다. 대학원을 졸업하고 어렵게 대기업에 취업한 친구는 회사 눈치가 보여 육아휴직은 어렵고 마땅히 아기를 맡길 때도 없어 출산이 엄두가 나지 않는다고 했다. 친구는 또 임신을 했거나 일과 육아를 병행하는 여성들에게는 승진의 기회가 거의 없다는 말을 하며 한숨을 쉬었다.

젊은 여성들이 이같은 이유로 출산을 기피하는 시점에서 청주시는 6일 ‘100만 인구늘기기 종합 대책’을 발표했다.

시는 이날 출산장려 및 양육여건 개선을 위해 △첫째, 둘째 자녀 출산 집중 지원 △인구증가 시책 협조 사업장 우대·지원 △남성공무원 육아휴직 장려 △다자녀 직장인 우대 △공공 보육시설 확충·인프라 개선 △난임부부 출산지원을 위한 양한방 맞춤형 지원 △다자녀가정 학업 멘토링 △찾아가는 틈새 돌봄 사업 등을 제시했다.

시는 이날 발표한 종합계획안을 시민 의견과 추진 부서별 사업 구체화, 예산 반영을 거쳐 내년부터 본격 추진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

그러나 임신을 계획하고 있는 맞벌이 기혼 여성의 입장에서 보면 이같은 대책은 정말 꿈같은 이야기다.

실제로 최근 한국여성정책연구원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육아 휴직제를 도입한 회사는 전체 사업체의 58.2% 수준이고, 지금까지 육아휴직을 한 사람이 있는 곳은 전체의 29.9%으로 10곳 중 3곳을 넘지 못했다. 회사가 육아휴직을 거부하거나 이를 이유로 해고 등 불리한 처우를 한 경우에는 처벌을 받게 됐지만 육아휴직이 제대로 활성화되지 못한 직장이 더 많다.

‘임신기간 근로시간 단축 제도’도 지난 3월 전 사업장으로 확대 적용됐지만, 활성화되기는커녕 제대로 알고 있는 사람들이 많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출산율을 높이기 위해 제시한 청주시의 인구늘리기 종합 대책이 정부의 육아 휴직제처럼 ‘그림의 떡’이 아닌 젊은 기혼여성들이 체감할 수 있는 현실성 있는 제도로 거듭나길 기대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