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이 MRO(항공기정비산업) 무산 위기에 놓이면서 심각한 혼란에 빠져 들었다. 새누리당이 장악한 충북도의회는 MRO점검특별위원회를 구성해 무산 책임을 가리겠다고 벼르고 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은 특위 구성 절차에 문제가 있다며 김양희 의장 불신임 추진도 불사하겠다고 밝혀 정치 싸움으로 변질되고 있다. 여기에 전상헌 충북경제자유구역청장이 사의를 표명하면서 충북의 MRO는 중대기로에 놓였다.
애초부터 청주공항의 MRO 여건은 기본전제 없는 백지상태에서 시작됐다. 인천공항은 말할 것도 없고 경남 사천지역도 군용항공기 제작사 입지, 사천·진주항공국가산단 조성, 항공산업특화단지 조성, 100여개의 항공관련 기업이 입지해 LG상사 외에 항공기정비기업이 전무한 청주공항과는 비교가 되지 않았다.
청주공항 MRO는 초기 정비시설 설치에 따른 5000억원 이상의 대규모 투자와 투자회수에 장기간 소요, 민간기업 단독 사업추진 어려움, 타 국가와의 인건비 경쟁력 저하 등 숱한 난제를 안고 있었다. 그럼에도 청주공항의 MRO 필요성은 우선 도민 기대치가 높고 설령 MRO가 무산되더라도 항공부품산업 등 대체사업도 가능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청주공항 MRO의 현 사태는 한마디로 정부의 일관성 없는 정책과 아시아나 항공의 무책임이 가져온 결과다.
근본적인 문제는 2009년 청주공항을 MRO 시범단지로 단독 지정한 국토부가 8년만에 공모방식으로 변경한 데에 있다. 단독지정후 충북도는 MRO 추진주체가 불분명한 상태에서 단지 지정· 단지 개발방식으로 추진, 산업위주의 정책이 아닌 땅 위주 정책을 펴 심각한 문제를 초래했다. 다시 말해 단지지정과 개발을 국가가 주도해야 함에도 지자체에 떠넘기는 바람에 막대한 재정부담만 안겨준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국토부는 지난해초 MRO 시범단지 단독지정을 번복하고 공모방식으로 변경햐면서 현 사태의 빌미를 제공했다. 청주공항 이외의 지역을 MRO입지로 하기 위해선 청주공항 MRO시범단지 지정취소와 투입된 비용의 보상 등이 선행돼야 하는데도 국토부는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
사업을 포기한 아시아나항공의 행태도 바난받아 마땅하다. MOU체결이후 충북도의 사업추진 관련 정보공유 및 협의요청에 대해 1년 6개월동안 ‘기다려 달라’고만 해 놓고 돌연 사업포기를 선언, 충북도와 도민을 ‘닭 쫓던 개’로 만들었다. 이는 충북의 MRO 추진을 위한 소중한 시간과 선택의 기회를 묵살한 무책임의 극치로, 국적기 항공사로서의 책임있는 자세가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밝혀둔다.
결론적으로 말해 청주공항 MRO 사태는 국토부의 정책추진 일관성 부재와 파트너십인 아시아나의 비신사적 행위, 충북도의 관련 정보 및 사업추진력 미흡이 가져온 합작품이 아닐 수 없다.
그렇다고 내부책임론에만 몰두해 당파싸움만 한다면 지역발전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 아시아나항공 유치는 유치하고자 하는 사업자의 하나일 뿐이며 청주공항 MRO 사업은 충북발전의 여러 수단중 하나일 뿐이다.
그런 의미에서 MRO를 도구로 삼아 도정 분란을 부추기는 행태 역시 지역발전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 도민들의 지혜와 단합된 힘이 어느때 보다도 절실히 요구되는 때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