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의회가 바람 잘 날이 없다. 연일 치고받는 정쟁으로 시끄럽다.
10대 도의회 후반기 시작과 함께 여야를 막론하고 의원 간 소통과 협력을 강화해 모두가 함께하는 의회를 만들겠다는 김양희 의장의 약속이 공염불로 끝나지 않을까 우려된다.
여·야가 청주공항 항공정비(MRO)사업 실책을 놓고 특위 구성과 김 의장 불신임안 제출로 정면충돌하고 있다.
이와 함께 다수당인 새누리당 소속 의원들은 후반기 의장 선출이후 패가 갈려 자중지란의 모습이다. 현재 도의회는 한 지붕 아래 세 가족이 ‘불편한 동거’를 하는 형국이다.
충북도 의전서열 1·2위인 이시종 충북지사와 김양희 도의장은 MRO 때문에 시련의 9월을 보내고 있다.
이 지사는 MRO 유치 불발의 책임을 뒤집어썼고 이를 공격하던 김 의장은 무리한 특위 구성으로 역풍을 맞고 있기 때문이다.
김 의장을 중심으로 한 새누리당 주류 측 의원들은 항공정비산업점검특별위원회를 구성, 추석연휴가 끝나자마자 19일 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실에서 전상천 충북경제자유구역청장과 간부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첫 질의를 가졌다.
반면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이시종 지사 지키기’에 힘을 결집하고 나섰다.
특위에는 강경파인 새누리당 엄재장 위원장과 김학철 부위원장, 윤홍창·임병운·임순묵 위원이 포진됐다.
하지만 더민주 의원은 사실상 단 한 명도 없다. 김인수·이의영 의원이 특위위원으로 이름을 올렸으나 불참 뜻을 분명히 하고 있어서다.
대신 이들은 특위 구성에 법적 하자가 있다며 법원에 효력정치 가처분신청을 낼 계획이다.
여·야는 이날 사실상 무산된 MRO사업에 대한 책임 소재를 두고 떠넘기기 공방전을 펼쳤다.
더민주 위원들이 보이콧을 선언해 새누리당 위원들만으로 진행된 특위는 전 청장 등 간부공무원들을 불러 사업 좌초 이유 등을 집중적으로 캐물었다.
더민주 위원들은 대신 기자회견을 자청해 MRO특위는 ‘호통특위’, ‘정치특위’, ‘부실·반쪽특위’가 될 것이며, MRO사업이 위기에 봉착한 사유가 기본적으로 불법적인 행위에 있는 것이 아닌 만큼 특위 구성요건도 떨어지는 정치공세라고 일축했다.  
특위는 이날 MRO유치 실패에 대한 이지사의 진심어린 사과가 있다면 협치를 통해 함께 돌파구를 마련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새누리당 충북도당도 이날 성명을 통해 더민주 도의원들은 시간끌기식 꼼수정치로 도민들 가슴에 피멍이 들게 하지 말라며 공격에 가세했다. MRO 자초를 둘러싼 갈들이 지역 정치권으로 비화하면서 정쟁이 더욱 격화되는 양상이다.
지역정가에서는 올 가을 정국은 극심한 정쟁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고 있다.
도민은 안중에도 없는 이 같은 도의회 여·야 의원들의 행태는 참으로 한심하기 그지없다.
충북도민의 대의기관인 도의회가 스스로 자신들의 권위를 실추시키고 그 피해가 고스란히 도민들에게 돌아간다는 객관적인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도의회는 더 이상 정쟁은 끝내고 소통과 협치를 통해 본연의 고유 업무에 충실하길 바란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