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재남 취재부 부장

 

(동양일보 박재남기자) 최근 경북 경주에서 강진이 잇따라 발생하자 지자체가 적극 나서 지진에 대처 요령을 홍보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국민안전처가가 제시한 대처 매뉴얼이 있긴 하지만 평소 지진 대응 훈련이 충분치 않은 탓에 제대로된 대응을 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지난 12일과 19일 경주에서 강진이 나자 청주지역에서도 혼란이 있었다. 다행히 큰 피해는 없었지만 주민들은 아파트를 급히 빠져 나오는가 하면 아이들과 함께 탁자 밑으로 대피하기도 했다.

전문가들은 건물이 흔들릴 정도의 지진이라면 출입문을 먼저 열어두고 가정에서는 가스 밸브를 잠그는 등 차분히 대처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그 뒤 침대나 탁자 아래로 들어가거나 여의치 않으면 욕실로 피해야 한다. 건물이 무너져도 욕실은 배관이 엉켜 대피할 공간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진동이 이어지는 와중에 무리하게 건물 밖으로 나가려 했다가는 심리적 불안정으로 서두르거나 낙하물 때문에 다칠 소지가 더 크다.

평소 대피 통로를 숙지해 두거나 사람이 많이 모인 곳에서 짧은 시간 안에 노약자와 어린이까지 모두 헤매지 않고 질서정연하게 대피하는 것도 중요하다.

이와 관련, 청주시가 최근 각 분야별 종합 안전대책을 마련해 눈길을 끌고 있다.

지역 어린이집 53곳에서 만5세아 1200여명을 대상으로 하는 ‘선생님과 함께 배우는 찾아가는 안전스티커북 교육’과 36개 초등학교 3000명을 대상으로 초등돌봄교실을 이달부터 운영하는 등 발 빠른 대처에 나섰다. 이외에 안전위험요소를 신고하는 ‘안전신문고’ 앱에 대한 홍보 강화와 지역 특정관리대상시설 1800여곳 등에 대한 일제조사를 벌여 지정 위험요인 해소시 까지 추적, 관리할 계획이다.

최근 경주지진을 계기로 정부의 미흡한 지진 대응시스템을 비판하는 우려 섞인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정부와 지자체, 각 학교현장에서는 여전히 미진한 안전대책을 전면 재검토해 안전한 시스템이 확보되도록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