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5년 73개 기업 투자포기…지역피해 등 부작용
사후관리팀 신설…인허가·자금확보 등 준공까지 책임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충북도가 투자 협약한 기업들이 실제 투자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안간힘을 쏟고 있다.

도는 22일 경제통상국 투자유치과에 ‘사후관리팀’을 신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팀은 다음 달부터 가동된다.

이에 따라 충북에 둥지를 트는 기업들은 복잡한 인허가 절차를 밟거나 구인·자금 확보 때 행정기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실제 입주 절차를 밟는 기업들은 복잡한 민원 탓에 진땀을 흘리기 일쑤다.

우선 공장을 짓기 전 전기나 용수·폐수 관련 인허가를 받아야 하는데, “보완해 오라”는 식으로 서류가 반려되기 시작하면 인·허가 절차를 마치는데 몇 개월씩 허비하기도 한다.

충북도가 지난 7월 증평의 한 공장에서 가진 투자협약체결 기업인 초청 간담회 때 “투자협약 체결 이후에도 행정기관이 지속적으로 도와달라”는 주문이 많았다.

이시종 지사는 이런 건의를 받은 직후 투자유치 기업 사후관리팀 설치를 지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도 관계자는 “대기업은 공장 건립에 필요한 행정 절차를 챙기는 전문 인력을 두고 있지만 중소기업은 사정이 여의치 않아 관련 서류 반려 때 어려움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사후관리팀은 충북에 입주키로 한 기업들이 요청하면 인·허가 신청이나 각종 민원 처리, 구인, 판로 개척, 자금 확보 절차 등을 밀착 지원하게 된다.

이들은 입주 협약 체결 직후부터 지원에 나서 공장 준공 및 설비 가동 때까지 기업들을 돕게 된다.

이처럼 충북도가 기업 관리에 심혈을 기울이는 이유는 지역경제 활성화와 전국대비 4% 경제달성을 위해 최근 5년 동안 많은 기업들과 투자유치협약을 맺었지만 투자를 포기하거나 무산된 업체가 발생하고 있기 때문이다.

협약 후 투자가 이뤄지지 않으면 땅값 상승 등 피해가 고스란히 지역 주민들에게 전가된다.

도에 따르면 최근 5년 동안 투자 양해각서(MOU)를 교환한 기업은 550여개에 이르지만 73개 업체는 실제 투자로 이어지지 않았다.

우선 투자협약을 한 기업 중 60곳이 투자를 포기하면서 MOU가 휴지조각이 됐다. 폐업·휴업(12곳)을 신고하거나 회사 사정 등으로 공사를 중단(1곳)하는 투자가 어려운 기업도 13곳에 달했다.

도가 투자유치기업 관리에 신경을 쓰는 또 이유는 투자유치 활성화의 중심에 이들 기업이 자리 잡고 있어서다. 투자유치는 이 지사가 내세운 민선 6기 공약인 전국 대비 ‘4% 경제’ 실현의 밑거름이기도 하다.

도는 민선 6기 때 30조원의 투자를 유치할 계획이다. 이 지사가 민선6기 도정을 이끌기 시작한 후 2년 3개월째라는 점에서 15조원 이상을 확보했어야 하지만 이달까지 목표액의 절반가량인 14조7836억원을 유치했다. 도가 투자유치를 서둘러야 하는 시점이다.

SK하이닉스가 청주공장 증설을 위해 2025년까지 투자하겠다는 15조5000억원은 투자유치 금액에 포함되지 않았다. 공장이 증설돼 가동되기까지 아직 멀었다는 점을 고려, 이 지사가 “투자 유치 금액에서 하이닉스 투자 금액은 제외하라”고 지시해서다.

도 관계자는 “입주 협약을 체결한 후 행정 절차를 밟는 데 어려움이 많다는 기업 주문이 이어지고 있다”며 “이런 문제점 해결부터 시작해 다양한 규제를 풀어 기업이 활동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그는 “추적관리, 맞춤형 방문상담, 외국자본 유치 추진 등 실 투자를 이끌어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기업유치와 유치된 기업의 정착은 충북도가 전국경제 비중 4% 달성을 위한 최우선 과제로 알고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