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미코아, 2021년까지 7천만달러 투입해 공장 건립

(동양일보 정래수 기자) 벨기에 이차전지 생산업체인 유미코아(Umicore)가 충남 천안에 7000만 달러를 투자해 생산시설을 추가 건립한다.

28일 충남도에 따르면 유럽을 방문 중인 안희정 도지사와 서철모 천안시 부시장은 이날 벨기에 브뤼셀에서 마크 반 산데 유미코아 부회장을 만나 이런 내용의 투자협약(MOU)을 했다.

유미코아는 2021년까지 7000만 달러를 투자해 천안3산업단지 8만3187㎡ 터에 '이차전지 소재 생산공장'을 세운다.

이 기업은 현재 천안에 2개 공장을 가동 중이며, 전기자동차 및 이차전지 시장 확대에 대응하기 위해 제3공장을 증설을 추진하고 있다.

충전을 통해 반영구적으로 사용하는 이차전지는 스마트폰과 노트북 등 전자기기뿐 아니라 전기자동차 핵심 부품으로 부가가치가 높다.

이 시설이 가동되면 앞으로 5년간 매출 20억 달러(2조2천억원), 직접고용 120명, 생산유발 8천억원, 부가가치유발 2천억원 등의 효과가 있을 것으로 도는 기대했다.

안희정 지사는 "유미코아의 투자가 성과를 거두고 기업 운영에 불편함이 없도록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마크 반 산데 유미코아 부회장은 "이번 투자 협약이 벨기에와 충남의 관계를 발전시키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