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계 강경대응 예고 “손실 눈덩이처럼 불어나 실업·임금격차 야기 주범”

(동양일보)중소기업계가 현대자동차 노동조합의 파업에 대해 이례적으로 강경 대응을 예고하고 나섰다.

현대차 노조의 파업으로 인해 중소 협력업체들의 손실이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는 데 따른 것이다.

중소기업에 비해 높은 임금을 받는 현대차 노조가 임금 인상을 이유로 파업을 하는 데 대한 상대적인 박탈감과 불만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박성택 중소기업중앙회장은 28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중기중앙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현대차 평균 1년 임금은 1억 원에 달해 보통 중소기업보다 2배 정도가 높다”며 “그런데도 임금 인상을 이유로 파업을 단행해 중소기업인은 박탈감을 느낀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박 회장은 “현대차는 중소기업과 대기업 간 임금 격차를 야기한 주범”이라며 “임금 격차로 청년 일자리 미스 매치 현상이 발생하는 데다 고용 불안 상황도 심화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제품 불매운동을 검토하고 있다”고도 했다.

이날 기자간담회는 중소기업중앙회 등 15개 단체로 구성된 중소기업단체협의회 주관으로 열렸다.

중소기업계가 특정 기업 노조를 겨냥해 공식 입장을 밝힌 것, 그리고 노조 파업에 대해 불매운동으로 대응할 수 있다고 경고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현대차 파업으로 인한 협력 중소기업의 하루 손실액은 9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업계는 추정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