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청 전격 압수수색…조 교육감 클린정책에 악영향 미칠듯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의 비서실장을 지낸 조모(54)씨가 직무와 관련해 뒷돈을 받은 혐의로 검찰에 전격 체포됐다.

교육감의 최측근이 검찰에 비리혐의로 전격 체포됨에 따라 조 교육감이 취임 이후 의욕적으로 추진해온 부정부패 척결 정책에도 타격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서울동부지검 형사 6부(성상헌 부장검사)는 법원으로부터 체포영장을 발부받아 지난 28일 조씨를 자택에서 체포했다고 29일 밝혔다.

조씨는 직무와 관련해 브로커로부터 불법적인 돈을 받은 혐의(뇌물수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조씨의 체포와 동시에 같은 날 오전 10시 수사관들을 시교육청에 급파해 교육감실 바로 옆의 비서실장석을 압수수색했다.

조희연 교육감의 후보 시절부터 조 교육감과 손발을 맞춰온 조씨는 교육감의 취임과 동시에 4급 상당의 임기제 공무원인 비서실장에 발탁돼 최근까지 근무해왔다.

2년 계약이 최근 만료돼 지난달 11일 교육청과 재계약을 한 조씨는 열흘가량 뒤인 지난달 말 갑작스럽게 사임 의사를 표명했고, 교육청은 새 비서실장 채용 절차를 진행하고 있었다.

조씨는 현재 연차휴가를 받은 상태로 이달 22일 교육청에 의원면직을 신청했으나 교육청은 조씨가 수사를 받고 있다는 사실을 통보받고 퇴직 절차를 중단한 상태다.

교육청은 수사 결과에 따라 조씨에 대한 파면·해임 등의 징계를 추진할 방침이다. 검찰은 현재 조씨에 대해 구속영장 청구를 검토 중이다.

체포된 조씨는 과거 김대중·노무현 정부 시절 청와대 행정관과 임채정 국회의장의 비서관을 역임했으며 조 교육감의 캠프 시절부터 합류해 최근까지 비서실장직을 수행했다.

교육청은 김영란법(청탁금지법) 시행 첫날에 전직 비서실장이 비리혐의로 체포되자 매우 침통한 분위기다.

교육청 관계자는 "검찰이 전격적으로 압수수색을 했을 때 교육감은 국정감사 준비회의를 주재하던 중이었다"며 "압수수색과 체포 사실을 보고받은 교육감이 상당한 충격을 받았다"고 전했다.

검찰이 구체적인 혐의점을 공개하지는 않았지만, 조 전 비서실장이 직무와 관련해 돈을 받은 혐의로 체포된 점으로 미뤄 그가 현직에 재직할 때 교육청이 진행한 각종 사업 전체로 수사가 확대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취임과 동시에 '청렴'을 강조하며 공직자 비리와 사학부정 척결을 추진해온 조 교육감의 '클린 서울교육' 정책추진에도 도덕적 타격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현재 조희연 교육감은 제주교육청과 제주대가 29∼30일 공동개최하는 제주교육 국제심포지엄에 참석 중이다.

이날 '인공지능 시대 미래 역량을 키우는 교육'을 주제로 기조강연을 한 조 교육감은 당초 오후 제주지역 기자들과 계획했던 인터뷰를 전격 취소했다.

교육청 관계자는 "전 비서실장의 체포에 대해 질문이 집중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행사를 주최한 제주교육청 측에 민폐를 끼칠 것으로 보여 인터뷰를 부득이하게 취소했다"고 설명했다.

조 교육감은 30일까지 제주에서 포럼 관련 일정을 예정대로 소화한 뒤 귀경할 계획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