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 조합장 약속한 대지 보상계획 사용동의서에서 빠져
체비지로 변경된 오송역 인근 4만1250㎡ 각종 의혹도
S 조합장 “약속 지키면 된다…P사 노력 좋은결과 기대”

▲ 충북 청주시 오송역세권지구도시개발조합 조합원들은 S 조합장이 취임 전·후로 변경된 도시계획 실시계획 중 오송역사 6·7번 출구에서 걸어서 15분 이내에 있는 체비지 4만1250㎡(도면 오른쪽 핑크색)에 대해 각종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동양일보 경철수 기자)속보= 충북 청주시 오송역세권지구도시개발조합 S 조합장에 대한 신뢰가 깨지면서 조합원들 사이 각종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9월 28일 3면

일부 조합원과 이사들은 S 조합장이 지난해 10월 15일 정식으로 창립총회를 거쳐 조합장으로 취임하기 전 조합설립 추진위원장으로 있으면서 4개월여 동안 토지주들로부터 받은 사용동의서에 대해 각종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당시 S 조합장이 일부 토지주(조합원)들을 기만해 사용 동의서를 받았다는 것이다. S조합장은 사업시행 이전 토지의 지목이 논과 밭일 경우 환지를 준 주거용지로 받으려면 기존 토지 면적의 평균 20% 이상을 받고, 상업용지나 업무시설용지로 환지를 받을 경우 토지의 가치를 평가해 상응하는 기준으로 제공키로 했다.

또 대지의 경우 토지주가 원할 경우 50%까지 상업용지로 환지를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이주자 택지 및 건물 보상비까지 제공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런데 일부 조합원들이 당시 S조합장이 받아간 사용 동의서를 확인한 결과 논과 밭에 대한 보상 규정은 명시한 반면에 대지에 대한 규정은 빠져 있어 언제든지 말 바꾸기를 할 수 있는 여지를 남겼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와 함께 조합원들은 S 조합장이 시행대행사인 P사와 함께 오송 지구 42만4852㎡를 환지방식으로 도시개발을 추진하면서 체비지(24만1131㎡)가 환지면적(18만3721㎡)에 비해 많은 것도 납득하기 힘든데 청주시에 제출한 실시계획안도 이해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체비지는 시행대행사가 개발비용을 충당하기 위해 남겨 놓는 땅이고 환지는 조합원들에게 돌아갈 땅이기 때문이다.

특히 조합원들은 S 조합장이 취임 전·후로 변경된 도시계획 실시계획 중 오송역사 6·7번 출구에서 걸어서 15분 이내에 있는 체비지 4만1250㎡에 대해 각종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이 지역은 당초 상업용지였으나 S 조합장이 P사와 함께 오는 10월말까지 롯데백화점 등 대규모 유통단지를 유치하기로 하면서 체비지로 변경된 곳이다.

하지만 롯데백화점 유치는 롯데가 최근 검찰수사를 받으면서 신규투자가 사실상 어려워져 P사가 다른 업체와 접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부 조합원들은 이 지역 땅값이 최근 크게 올랐는데 S 조합장이 P사와 함께 지난 5월말 청주시에 제출한 도시개발 실시계획에는 3.3㎡당 462만원으로 다운 감정된 가격으로 제출됐다고 주장했다.

조합원들은 만일 이것이 그대로 확정될 경우 최근 700만∼800만원까지 뛴 실거래가를 감안할 때 그 차액은 고스란히 조합원들의 피해로 돌아갈 것이라고 지적했다.

조합 한 이사는 “오는 10월말까지 대규모 유통업체를 유치하지 못할 경우 당초 1안인 상업용지로 간다는 실시계획 조건부 승인이었다”며 “하지만 아무것도 모르고 있는 조합원들은 청주시의 실시계획 인가가 나면 이 같은 약속이 제대로 지켜지지 못할까 봐 큰 걱정을 하고 있다”고 전했다.

S 조합장은 “토지주들로부터 받은 동의서에 대지 환지에 대한 규정이 빠져 있는 줄 몰랐다”며 “조합원들의 우려는 알겠는데 약속을 지킬 수 있도록 노력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S 조합장은 “체비지이지만 복합상업용지이기도 하다”며 “시행대행사인 P사가 노력하고 있으니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 한다”고 덧붙였다.

조합의 한 이사는 “S 조합장이 조합원들과 소통이 잘 되지 않다 보니 불안해하고 있다”며 “정관대로 이사회 의결이나 조합 총회에 제대로 된 경과보고가 있어야 불안감이 사라지는 데 그렇지 못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한 조합원은 “오송역 6번, 7번 출구에서 걸어서 15분 이내에 있는 체비지는 조합에서 자체 개발해 분양해도 조합원들에게 많은 이익이 돌아올 텐데 S 조합장이 이를 P사에 맡긴 이유를 납득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